최근 세월호 침몰 사건을 보면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염두에 두고 그 해결책으로서의 교양교육의 목표와 지향점을 논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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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최근 세월호 침몰 사건을 보면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염두에 두고 그 해결책으로서의 교양교육의 목표와 지향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세월호 침몰 사건을 볼 때 우리 교육의 문제점
2. 해결책으로서의 교양교육의 목표
3. 해결책으로서의 교양교육의 지향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는 국가와 시장, 그리고 시민사회의 적절한 균형이 이루어져야 평화롭게 운영될 수 있다. 그런데 오늘날 국가와 시장의 힘은 신자유주의 파고와 함께 더욱 더 막강해져 시민사회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시민들이 공동선보다 자신의 권익이나 욕망에 사로잡힐 경우 국가와 시장에 대한 시민사회의 견제력은 취약하게 된다. 최근 세월호 침몰 사건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 사건은 원인적으로 시민들의 국가와 시장에 대해 견제와 감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국가와 시장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본연으로 하는 시민사회 영역이 위축되면 국가와 시장의 힘이 더욱 커져 3자간의 소통을 가로막을 것이다. 이런 불통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와 시장의 민주화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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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최근 세월호 침몰 사건을 볼 때 우리 교육의 문제점
세월호 침몰 참사가 발생한지 많은 시일이 지났다. 300명이 넘는 인명피해를 낳은 세월호 참사는 온 국민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겼다. 특히 수학여행을 떠나던 어린 학생들이 희생자의 대부분을 차지했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느낀 슬픔과 분노는 더욱 컸다. 세월호 참사는 단순한 ‘여객선 침몰 사고’에서 그치지 않았다. 세월호는 침몰했지만 우리 사회의 온갖 병폐는 수면위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그리고 그 후폭풍은 법적 책임을 묻는 일과 처벌 수위로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세월호 침몰 사건을 보았을 때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인문 과학의 붕괴라고 할 수 있다. 앨런 블룸은 인문 과학이 붕괴된 원인을 전통의 전달자라는 가정의 전통적 역할이
참고문헌
- 심성보,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살림터, 2011
- 이승종, “참여진착을 위한 실천적 시민의식교육”, 현대사회연구소, 2000
- 최경자, “초등도덕교육에서의 교양교육 연구”, 부산교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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