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에 대해 조사,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에 대해 조사,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장애란

2.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
1) 자폐성장애와 지적장애
2) 정신지체장애
3) 지체장애
4) 뇌성마비
5) 학습장애
6) 뇌손상장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장애 아동은 일반적으로 지적 기능에서 심한 제한성을 보이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영역에서 발달과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발달장애와는 분명하게 구분될 수 있는 용어로서 시각장애나 청각장애가 해당되는 감각장애가 있는데, 이는 지적 능력에서 장애가 없는 시각장애아동은 일반교육에 시각장애에 따른 특별한 교육이 제공된다면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교육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
.
Ⅱ. 본론

1. 발달장애란

발달장애란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대인관계 형성의 장애와 언어와 의사소통의 장애, 특이한 반복적인 행동 등을 보이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유전적 결함, 염색체 이상)혹은 환경적요인(신체적 외상, 감염, 독소물질, 심
참고문헌
김미옥(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조복희(1995).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정희 외(2009). 발달장애인 가족지원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
김종구(2005). 발달장애아동의 조음특성.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유아기의 꿈이나 기억에 대해 서술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일련의 발달단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성이란 생의 초기 몇 년 동안에 아이들이 생물학적이고 성적으로 관련된 충동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의 갈등을 처리하면서 결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5세까지 유아기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발달단계의 구분은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집중적으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유아에 따라 심한 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영유아기 애착형성이 잘 이뤄지면 사회적 적응능력이 우수하며 자기 통제능력과 호기심의 표현이 보다 왕성해진다. 영유아기에 있어서 정서적 발달은 생후 2년 동안 정서의 점진적인 분화가 일어나게 된다. 생후 몇 개월 동안에 영유아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에 분노를, 신기한 것에 대해 호기심을, 익숙한 얼굴에 대해 즐거움을 보인다. 6∼12개월에는 일어나는 일의 전후관계를 이해하게 되고 그

  • [정신건강] 분리불안장애 진단과 치료
  • 유아기와 학령전기 동안 점차 줄어들고 약해진다. 분리불안과 비교해 볼 때 나타나는 분리불안장애의 특징은 바로 주 애착대상과의 분리에서 나타나는 불안이 발달단계에 맞지 않게 나타나며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이다. 3) 증상분리불안장애를 가진 아동은 어머니와 헤어지거나 어머니나 자신에게 사고가 나는 등의 분리에 대한 주제와 관련 있는 악몽을 꾸거나, 혼자 집에 있지 못하고 어머니가 옆에 있어야 잠에 들 수 있다. 학교를 가거가 친구 집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가 컴퓨터 활동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유아가 교사의 감독 없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유아기 컴퓨터 교육에 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견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적 활동은 유익한 것일 수도 있고 무익한 것이 될 수도 있다.이러한 긍정과 부정적인 견해를 받아들이면서 컴퓨터 활동에 대한 효과를 발달 영역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교육 개념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2005.3.24 일부개정 법률):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