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 심리학]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자료로서 다양한 자료와 주제와 상관없는 분량 늘리기 내용은 제외하여 알차게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작성하신다면 많은 도움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저의 자료로 말미암아 좋은 성적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동기 위계 설……………………………………………………………………
1) 인본주의적 관점……………………………………………………………………………
2) 동기위계설의 주요개념……………………………………………………………………
3) 동기위계설의 5단계………………………………………………………………………
4) 7단계 욕구 위계 설………………………………………………………………………
5) 문제점………………………………………………………………………………………
6) 교육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결발달 8단계 설………………………………………………………………
1) 에릭슨의 성결발달 8단계 설의 주요개념………………………………………………
2) 성격발달 8단계……………………………………………………………………………
3) 문제점………………………………………………………………………………………
4) 교육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 하나가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형성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교육활동에 있어서 성격에 관한 지식으로 인한 적절한 이해는 어린이가 출생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성격의 형성 및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시사한다.
여러 성격이론 중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이론과 에릭슨의 8단계이론의 세부적인 내용과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 위계 설
1) 인본주의 적 관점(humanistic view) : 1940년대까지 심리학의 주도세력이었던 정신분석 이론과 행동주의이론에 대비하여 나타난 제 3의 세력이라 할 수 있으며 A. Maslow와 C. Rogers와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 어떤 것도 행동의 원인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인본주의는 인간 혹은 자아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인본주의 동기이론의 중심 개념은 자아개념(Self-concept)이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부
이훈구(1993) 성격심리학, 법문사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강혜원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가 제시하고 있는 인간의 다섯 가지 동기위계를 범주화 하면 다음 표와 같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제1단계 : 영아기 - 기본적 신뢰 대 불신(Basic Trust vs. Mistrust)이 단계는 인간이 직면하는 최초의 단계이다. 에릭슨은 우선, 각 성적인 부위(Libidinal Zones)마다 특유한 자아 양식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프로이트의 이론을 보다 일반화 했다.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I. 동기(Motivation)1) 동기의 개념동기의 개념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인간에게 작용하는 외적이거나 내적인 어떤 힘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점에서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동기란 인간의 활동을 시발하고, 방향을 정하고, 강도를 나타내며,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정의 한다. 영어의 Motivatio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vere, 즉 움직인다는 낱말에서 나온 것이다. 이점에서 동기는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성격을 지닌 사람은 애정적 욕구를 거의 상실할 수 있다. 그리고 단식하며 자기 이상을 주장하는 사람, 나라를 위해 목숨 걸고 참전하는 사람, 구도를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는 사람 등은 이 욕구의 서열을 따르지 않은 예이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피아제 성격발달 8단계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프로이드의 발단단계에서 구강기에 상응하는 출생부터 1세까지를

  • 방통대 2013-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1. 동기이론의 개관1) 동기의 정의2) 욕구 와 동기, 행동 간의 관계3) 동기이론의 구체화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Need Hierarchy Theory)1) 동기위계설의 기본가정2) 동기위계모형3. 동기위계이론의 비판4. 동기위계이론의 시사점 및 학교현장에서의 적용Ⅱ. 에릭슨의 성격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차 례1서론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