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우리나라 유아 공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대책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우리나라 유아 공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대책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공교육이란

2. 우리나라 유아 공교육에 대한 필요성
1) 유아교육의 효과성 측면
2) 발달심리학적 측면
3) 사교육비 완화의 측면
4)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
5) 유아 교육권의 보장
6) 유아교육에 대한 가정과 사회의 요구

3. 우리나라 유아 공교육을 위한 대책방안
1) 정부의 유아교육재정 확충
2)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처우개선
3) 교육과정의 정상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으로 정의 되고 있다. 즉, 공교육이란 공적인 재원에 의해서 유지되며, 공적으로 관리, 운영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 국가나 지방 공공단체가 설립한 학교에서 계획되고 실시되는 교육을 의미하며, 사교육과는 엄연히 구별 된다고 할 수
.
.
2. 우리나라 유아 공교육에 대한 필요성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의 사회진출에 걸림돌이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육아의 문제인 것이다. 육아의 문제는 비단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질에 관한 문제만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사회 참여를 위한 시간과 사교육비 문제까지도 유발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유치원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김은숙(2005).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쟁점과 과제.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말실(2001). 유치원 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재정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기오 (2001). 한국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관계교육법의 분석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 제시일반적으로 아동복지시설은 모든 아동의 발달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정한 장소를 말하며, 최근에 와서는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의 보호예방 등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아동복지시설은 보호자가 없

  • [방송대]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ok
  •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2) 유아발달적 측면요즈음의 유아들은 다양한 문화에 노출되어 있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4.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5.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1) 미국의 유아특수교육2) 호주의 유아특수교육3) 일본의 유아특수교육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4.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5.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1) 미국의 유아특수교육2) 호주의 유아특수교육3) 일본의 유아특수교육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