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수업을 전개할 때 자동차라는 주제로 교사 주제망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수업을 전개할 때 자동차라는 주제로 교사 주제망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동차를 주제로 프로젝트 실행
2. 자동차를 주제로 한 교사 주제망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동차를 주제로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 1단계에서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해 토의한다. 자동차를 주제로 선정하고 토의한 다음 탐색과 표상활동을 한다. 이때 교사는 자동차에 대한 자세한 연구를 준비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정해진 시간에 아동들이 타고 오는 자동차에 대해 조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아동들은 교실 안에서 자동차를 만들거나 혹은 그리고 색칠하고 자동차에 대해 쓰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까지 오는 것, 교통 규칙, 경찰의 역할, 아동들이 기관에 오는 다른 형태의 교통수단, 다른 아동들이 걸리는 시간과 거리에 대해 쓰도록
.
.

2. 자동차를 주제로 한 교사 주제망 구성
‘자동차’라는 주제를 선정한 후 자동차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떠올려 보고 이것을 유목하화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지식, 개념, 아이디어들을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 주제망을 작성한다.
참고문헌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 한경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발달 수준과 과제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결대, 2008
- 김정희, “프로젝트 학습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대구대, 2004
- 황해익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Emergent Curriculum)가드너, 호킨스, 캐츠 등은 레지오 접근법의 한 특징으로 장기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점을 들고 있다. 레지오 교사들은 유아들이 흥미를 갖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조사하고 싶은 문제나 질문에 자연스럽게 직면하게 된다고 믿는다. 소집단 유아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깊게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은 레지오 접근법의 중요한 학습 형태이다. 학교들은 계획된 교육과정 없이 효율적인 의사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고,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서 체계적 교수와 자발적 놀이학습 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실상,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해 본 교사들은 이를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효과적이고,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 [유아교육]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작업의 성과가 객관적으로 드러나기 어렵다는 것이다(Leith, 1982)그러다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육의 적절성이란 문제가 재기되고 인간 중심 교육을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운동의 전개와 더불어 프로젝트 또는 주제 연구에 대한 관심이 다시 강하게 대두되었고, 마침내 1989년 Katz와 Chard(1989)에 의해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이라는 교수방법이 소개되었다. 이들은 교사 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유아의 흥미에 의존

  • [방통대 2017-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기초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발달사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5. 교사의 역할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1. 준비 단계2. 시작 단계3. 전개 단계4. 마무리 단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접근의 핵심이 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장. 통합교육의 개념과 통합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