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상담준비 -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 치료도구, 각 영역별 장난감, 상담의 윤리와 법적 조항, 비밀보장, 보호와 경고 및 보고의 의무, 상담자의 윤리적 지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

2. 치료도구

3. 각 영역별 장난감

4. 상담의 윤리와 법적 조항

5. 비밀보장

6. 보호와 경고의 의무

7. 보고의 의무

8. 상담자가 숙지해야 할 7가지 윤리적 지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에 속하는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은 상담실을 마련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안전함과 사생활 보호이며, 편안함과 편리함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 시설에서 상담실의 크기도 중요한데, 개인 아동상담에 필요한 공간 크기는 11에서 14m²(3~4평) 정도가 가장 좋고, 집단 상담을 위해서는 23에서 28m²(7~8평)이 가장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상담실의 창문도 고려해야 할 대상이다. 창문은 협소한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는 있지만, 잘 못하면 주의산만을 초래할 수도 있다. 창문이 없는 방은 주의산만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나, 닫혀져 있어서 답답하고 위협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내리거나 올릴 수 있는 블라인드를 창문에 설치하면 주의산만을 차단 할 뿐 아니라 사생활과 비밀유지에도 편리하다고 볼 수 있다.
상담실뿐 아니라, 대기실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한다. 대기실은 아동을 환영하는 분위기로 만들어야 하고, 아동에게 적당한 크기의 가구와 아동 활동 도구들, 그리고 아동용 책과 잡지가 구비되어 있어야만 한다. 따라서 아동을 위해 상담자는 특별한 치료적 가치를 지닌 그림책 등을 구비해 둘 필요가 있다. 아울러 아동들의 치료를 방해하지 않도록 방음장치도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최적의 위치에 상담실이 배치되면 거기서 사용될 비품과 가구, 장비들에 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한다. 상담실은 아동들이 안정하고 환영받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장비가 갖추어지고 배치되어야 한다. 가구들은 단순하면서도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장난감과 비품들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은 둘 다 똑같이 깨끗하면서도 간단한 것이 좋다. 그리고 방에는 아동과 상담자를 위해 최소한 2개 이상의 의자와 아동용 테이블이 필요하며, 방의 벽을 따라 3에서 5단짜리 치료도구 정리장을 비치하면 장난감을 유용하게 보관할 수 있다. 정리장 중 몇 개는 상담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문이 없는 정리장이 좋으며, 선반은 낮게 다는 것이 안전하다. 이러한 정리장과 선반들은 모든 연령대의 아동들이 손쉽게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 상담실의 바닥은 안전하고 쉽게 청소가 가능한 것이 좋으며, 세균방지 카펫이나 부드러운 비닐장판이 좋다. 딱딱한 타일은 사고를 일으킬 수 있고, 싸늘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벽은 청소가 가능한 소재가 좋고, 색상은 마음을 밝게 해 주는 밝은 색이 좋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교육] 학교사회복지 성교육
  • 및 관련 홈페이지를 안내지도에 참고토록 한다.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시청각 교육자료 등 성교육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고 보건실에 비치하여 지도하는 교사가 활용할 수 있게 한다.다. 학부모와의 연계를 통하여 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협조를 구한다.라. 가능한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다.마. 성상담 창구를 마련하여 언제든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한다.보건실을 성 상담실로 겸용하고 가정통신문,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 학교현장에서의 놀이치료의 혁신적 적용
  • 상담자의 놀이치료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2. 상담교사의 윤리적 의무기밀성은 상담관계 중 고유한 사생활보호 권리다. 실제로 기밀성은 상담관계에서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다. 기밀성은 상담 관계를 시작할 때 학교 카운슬러와 아이의 충분한 상호 합의로서 확인된다. 상담교사는 상담 프로그램의 시작 전에 미리 아이에게 상담관계와 상담내용의 비밀 유지와 공유에 대한 의사에 관해 물어야 한다. 너희의

  • [가족복지론] 돌봄 & 정서적 기능
  • 가족복지론돌봄 & 정서적 기능목차1. 돌봄의 개념 및 서비스 특징1) 돌봄의 정의2) 돌봄 서비스의 특징2. 돌봄 환경의 약화1) 노인 돌봄 2) 질병이 있는 가족원3) 장애아 가족3. 돌봄 환경의 부재1) 조손가족2) 소년소녀가장가족4. 돌봄 환경의 상실1) 아동학대2) 노인학대5. 기관방문1) 기관 소개2) 실무자 인터뷰6.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1. 돌봄의 개념 및 서비스 특징1) 돌봄의 정의돌봄에서 ‘돌보다’의 뜻은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다’라는

  • 생활지도와 상담(기말)
  • 아동ㆍ청소년 자신의 몸에 배고 자동화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아동ㆍ청소년 자신이 직접 실천하고 연습하고 경험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음2. 아동ㆍ청소년의 현재 능력과 연령에 맞는 수준- 연령에 알맞은 이상적인 생활습관의 수준과 아동ㆍ청소년이 현재 가지고 있는 생활습관이 수준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뜻함- 현재 가능한 수준에서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가야 함을 뜻함3. 교사ㆍ부모ㆍ상담자- 발달 및 생활습관의 영역별로 아동ㆍ

  • 병사상담심리 - 군[軍]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이란 적응과 문제해결을 위하여 치료적 수단을 취하는 것”으로 정의• 월리엄슨(1950) 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암시와 충고를 하는 것” : 임상적 상담 혹은 지시적 상담• 로저스(Rogers)“상담과 심리치료”(1942)에서 상담이란 “상담자가 치료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도록 돕는 것” : 비지시적 상담• 피에트로폐사 등(1978)상담이란 “내담자의 자기이해 의사결정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