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GM 무선랜과 정보화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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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General Motors Corporation
1. GM 소개
2. GM의 역사

Ⅱ. CASE STUDY
GM : The Business Value of Wireless LANs
1. GM의 무선랜 활용
2. 보안문제

Ⅲ. 문제 풀이

Ⅳ. GM의 정보화 추진방향
1. GM의 디지털 경영
2. 인터넷 속도로 움직이는 사업 프로세스 구축
3. 엑스트라넷을 통해 공급업체와 연결하는 GM
4. 위성을 이용한 온스타 서비스
5. 인터넷 카(internet car) 의 구현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GM의 역사

1. GM의 태동 (1904 - 1920)

1904년 미국 미시간주 플린트시(市)에서 마차 공장을 운영했던 윌리엄 듀런트는 자동차회사인 '뷰익'(Buick)을 인수한다.당시 뷰익의 연간 생산대수는 28대였다.하지만 듀런트
는 불과 4년 만에 뷰익을 연산 8820대를 생산하는 당시로서는 엄청난 규모의 자동차회사로 성장시킨다.이는 당시 6200대를 만들던 미국 1위 자동차업체인 포드를 앞선 것이었다. 듀란트는 1908년 '올즈 자동차'를 또 흡수한 뒤,뉴저지에 본사를 설립하고 회사 이름을 제너럴모터스 (GM)로 바꾼다.본격적인 GM의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이다.

그 뒤 듀란트는 1908 - 1910년까지 모두 25개의 회사를 인수한다.대부분 부품업체였지만,이중에는 지금도 GM산하의 최고 명품 회사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캐딜락(1902년 헨리 릴랜드가 창업)등이 포함돼 있다.대부분 부실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런 인수합병의 결과는 무리가 있었다. 1910년 모기업인 뷰익이 판매부진에 빠지고,무리한 부실기업 인수로 인해 자금압박을 받기 시작한다.결국 듀런트는 은행에서 융자를 받는 대신 경영권을 내놓는다. 그러나 듀런트는 또 다른 경주용 자동차회사와 손잡고,'시보레'(Chevrolet)자동차 회사를 또 창업한다.그리고 시보레 자동차회사가 내놓은 '시보레 490' ,'베이드 그랜드','모얄메일' 등 대중차들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그는 재기에 성공한다.그는 시보레의 주식과 GM의 주식을 맞바꿔(스왑)1916년 다시 GM의 사장으로 돌아온다. 그는 1916 - 1920년 사이 자신이 GM 바깥에서 세운 시보레를 다시 인수하는 것을 포함하여 14개의 회사를 또 인수한다.그러나 20년대 경제불황과 함께 GM이 다시 자금난에 빠지면서,그는 1920년 또다시 쫓겨난다.
참고문헌
(1)IT Rolls Out Wireless LANs Despite Insecurity/ Computerworld/ Matt Hamblen/ 2002. 3.25 / pp.46-48
(2)Wireless LANs Critical for GM/ Computerworld/ Bob Brewin/ 2002.5.20
(3)디지털 경제를 지배하는 10가지 법칙/ 황금가지/오재섭 역
(4)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라:제너럴 모터스/인터넷시대의 기업전략/나노미디어/pp423-441
(5)생산라인에서 온란인으로 ‘e- GM’의 출범/현대경제연구원 윤성한/2000.1/pp.-6
(6)오프라인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5가지 변화 추세/현대경제연구원 이장균/2000.12/pp.1-6
(7)주요 산업의 모바일 비즈니스 현황/ 지식경제/ 현대경제연구원 임진국,신광철/2002봄호/pp.22-30
(8)www.enjoywireless.com/ EnjoyWireless.com/ 2003
(9)www.sammicomputer.co.kr/ 삼미정보시스템/ 2001
(10) http://www.comshopping.co.kr/shop/wireless/0911.htm
(11) www.g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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