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이란
2. 도덕성 발달이란
1) 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 이론
3.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와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
1) 욕망
2) 이타주의
3) 도덕성의 본성
4) 공리주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덕성 발달은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내재화시켜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성 발달은 주로 세 가지의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인 정서적인 측면의 도덕적 감정,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하여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행위의 측면인 도덕적 행동,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로 인지적인 측면의 도덕적 사고이다. 인지이론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상황에 대해 옳고 그름의 판단의 기준이 내면화 된 것이 도덕성의 핵심이며, 도덕성 발달이란 이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
- 참고문헌
-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최재천, 알이 닭을 낳는다, 도요새, 2001.
소흥렬, 윤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5.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8.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