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이란

2. 도덕성 발달이란
1) 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 이론

3.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와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
1) 욕망
2) 이타주의
3) 도덕성의 본성
4) 공리주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성 발달은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내재화시켜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성 발달은 주로 세 가지의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인 정서적인 측면의 도덕적 감정,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하여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행위의 측면인 도덕적 행동,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로 인지적인 측면의 도덕적 사고이다. 인지이론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상황에 대해 옳고 그름의 판단의 기준이 내면화 된 것이 도덕성의 핵심이며, 도덕성 발달이란 이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
참고문헌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최재천, 알이 닭을 낳는다, 도요새, 2001.
소흥렬, 윤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5.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8.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단계
  • 인간발달 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단계목차아동발달A. 발달의 개념B. 아동발달의 원리I. 일정한 순서와 방향의 원리II. 연속성 및 적기성의 원리III. 개인차와 상호관련성의 원리IV.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원리C. 아동발달의 기본 특성I. 기초성II. 적기성III. 누적성IV. 불가역성D. 발달단계의 이해I. 임신기II. 신생아기III. 영아와 걸음마기IV. 유아기V. 아동기VI. 청년기* 참고문헌아동발달인간은 전 생애를 걸쳐서 양적 ․ 질적인

  • 유아(유아교육) 예절습관지도, 유아(유아교육) 식습관지도, 유아(유아교육) 안전생활습관지도, 유아(유아교육) 절약습관지도, 유아교육 생활습관지도
  • 세분화하여 의도적으로 계속 반복지도가 이루어질 때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지속적인 좋은 행동의 기반이 성장하면서 도덕적인 내면화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된다.참고문헌1. 김숙희(2005),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 연영아(1993), 유아의 기본생활 교육에 관한 교사의 태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3. 윤애희(1992), 유아교육 현장에서 기본생활습관

  • 아동영양학_영유아기 영양 교육의 중요성과 그 목적에 대해서 논하시오
  • 발달에 대한 적절한 내용으로 교육해야 한다.(3). 일관적 있게 교육하고 가정에 연계할 수 있는 교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4). 영양의 중요성을 유아에게 구체적으로 지도하는 해야 한다.4. 학습자의 의견앞서 언급하듯, 영유아기의 영양교육은 성인이 되고 난 이후의 평생 식습관을 좌우한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속담은, 식습관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최근 많은 이들이 섭식 장애, 비만 또는 폭식증 등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고

  • 인간발달의 원리와 기본성격
  • 발달된다.발달의 순서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은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cephalo-caudal direction)으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서 머리에서 손이나 발쪽으로 발달해 간다. 2. 발달은 중심에서 말초(proximal-distal direction)의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즉 대근육이 있는 중심에서 소근육의 말초로 발달의 방향이 바뀌게 된다. 3. 인간의 발달은 전체 활동에서부터 특수 활동(mass-specific direction)의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운동발달은 세분된

  •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 살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갖추어진 정신적인 삶의 법칙이라고 볼 수 있다. 인류학에서 인성은 아동기에 대부분 형성되어지며 Erikson(1963)은 인성에 대하여 이렇게 강조하였다. 뱃속의 태아가 성잘 할 때 태아의 신체 어떤 기관이 어떤 특수한 시기에 나타나서 발달해 가듯이 인성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발달해 간다는 법칙이다. 6-11세경의 아이에게는 지적호기심과 지적 성취가 행위의 주류를 이룬다. 이때 아이는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과, 발생하는 모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