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유아교육) 예절습관지도, 유아(유아교육) 식습관지도, 유아(유아교육) 안전생활습관지도, 유아(유아교육) 절약습관지도, 유아교육 생활습관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유아교육)의 예절습관지도
1. 실태
2. 지도 내용
3. 예절의 습관화 지도방법
1) 반복 연습이다
2) 보상의 방법이다
3) 모방학습이다

Ⅲ. 유아(유아교육)의 식습관지도

Ⅳ. 유아(유아교육)의 안전생활습관지도
1. 유치원 안전 교육의 방향
2. 유아 안전 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유아 안전 교육의 목표
2) 안전 교육의 내용

Ⅴ. 유아(유아교육)의 절약습관지도
1. 절약(절제)영역의 지도원리
1) 일반적 원리
2) 좋은 습관을 형성시키는 원리
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가정과의 연계성
3.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 대한 교육
1)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Ⅵ. 유아(유아교육)의 생활습관지도 방법
1. 교실 환경의 현대화
2. 기본 생활 습관을 위한 자료 확충
3. 게임자료 제작 활용
4. 활용

Ⅶ. 향후 유아(유아교육)의 생활습관지도 활용 과제
1. 실천적 기본생활 습관 훈련 프로그램의 활용
2. 가정 통신 발송으로 부모의 협조 요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이 출생과 더불어 유아기에 겪는 모든 경험은 그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M. Mahler 등은 유아가 3세 경에 겪는 분리-개체화 현상을 유아의 심리적 탄생으로 본다. Terrence Tice에 의하면 인간이 도덕 영역에 효과적으로 입문하는가 못하는가는, 개인이 경험하는 분리-개체화 과정에 의존한다. 도덕 발달의 기초는 이 분리-개체화 시기와 바로 이어지는 오이디푸스 시기에 이루어진다. 분리-개체화 시기의 발달 단계에서, 특히 출생 후 최초 3개월 동안에 유아의 발달이 어떤 식으로 방해를 받으면, 유아는 나중에 도덕성의 이해, 도덕적 판단 그리고 도덕적 행동 등 도덕 생활 전체에 어려움을 가지게 될 것이다. 부모는 이 점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세 살에서 다섯 살 사이에 일어난다. 정신 분석 이론에 의하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소는 그것이 완전하게 이루어지든 아니든 유아 인성 발달의 주요한 부분을 결정해 준다. 이는 또한 유아를 도덕 영역에 이르게 하는 수단이 된다. 오이디푸스 단계를 지나는 아이들은 한동안 불안정 된 모습을 보여준다. 아직도 전 단계로의 퇴행적 유혹이 강한 편이다. 수면 방해 및 가라앉지 않는 불안의 징후가 이시기의 특징이다. 초자아 내지 자아 이상은 정신분석학적 도덕 발달 이론의 중심이 된다.
Freud가 말하는 아동의 전조작기는 대강 2세에서 6세 또는 7세에 이르는데 이 시기의 아동들은 아직 도덕적 추론의 기본 전제가 되는 타인의 관점을 제대로 고려할 줄 모른다. 그들의 행동에 가해지는 부모의 명령은 글자 그대로 그리고 절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J. Piaget가 말하는 7살에서 11살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이제 보다 넓고 일관성 있는 개념과 사고 양식의 형성이 가능해진다.
C. Sarnoff에 의하면, 초기 잠복기의 아동은 억압과 상징화를 할 수 있는 인지 조직 능력이 가능하다. 7살에서 8살에 이르는 시기에는 고도의 실제 검증, 추상적 개념, 기억 조직, 환상적 대상에 대한 사고로부터 실제적 대상에 대한 사고로의 환상 내용의 변화가 가능하다.
이와 같은 인지 능력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크게 촉진한다
참고문헌
1. 김숙희(2005),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연영아(1993), 유아의 기본생활 교육에 관한 교사의 태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윤애희(1992), 유아교육 현장에서 기본생활습관 교육, 서울 : 어린이육영회 부설 연수원
4. 이원영·박찬옥(1991), 유치원 기본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2집
5. 조운주·최일선(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 창지사
6. 현해정(1994), 유아의 바른생활습관 형성지도, 유아교육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식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를 한다. • 식사 전에 손 씻는 습관을 기른다. • 편식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자기가 먹은 그릇을 스스로 치우도록 한다. 4) 교육어린이집 교육 목표는 영유아의 성장과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운동 기술, 감각 지각 및 인지 능력,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관계, 정의적 발달 등에 대한 능력과 기술의 증진을 도와주는 데 있다. 대부분의 교육목표 및 내용(특별히 한 연령에서 습득해야 될 몇 가지의 과제를 제외하고는)은 연

  • 영유아 교육학습 활동에서 각 영역을 통합하는 활동으로 하루 일과를 작성해 보시오
  •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른다.④ 신체운동기본적 감각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를 조절함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여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⑤ 예술경험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리듬악기를 통한 음률활동을 지도한다.⑥ 사회관계역할놀이, 요리실습, 언어, 수, 과학, 물놀이, 모래놀이, 시청각교육, 절약, 탐험하기(복지관, 경찰서, 반별 차이점) 등의 간접경험을 쌓고 또래집단들과 자연스럽게 적응한다. 

  • 기본생활 보육과정의 개념과 내용
  •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영유아 시기의 올바른 생활을 도모하기 위한 기본생활 보육과정은 건강생활, 안전생활, 바른 생활로 구성된다.- 영유아기는 자아발달과 병행하여 식품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서 음식에 대한선호가 분명해지고 일생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 이자형, 김일옥, 천기정, 2002)로, 건강한 식품에 대한 기호와 바른 식사예절을 토대로 올바른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교육과 보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데 목적이 있다고 한다. 또한 정부는 지난해 만5세에 누리과정에 대한 무상보육을 실시한데 이어 올해 만 3.4세로 확대 지원함에 따라 누리과정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영역인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일원화했으며, 이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

  • 지역사회영양학4A)우리나라의인구변화와그에따른질병양상변화,식생활변화실태조사0k
  • 생활지도와 예절교육, 협동정신, 질서의식 등 생활교육 실천의 장으로 정착시킨다.(2)「1교 1식사예절」 주제를 선정․운영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잔반량을 줄여 환경보전교육이 정착되도록 한다.(3) 「전통음식 체험의 날」 운영(절기식) 등으로 한국형 전통식문화 계승․발전에 기여한다.(4) 급우에 대한 배려심 및 인내심, 식사를 위해 수고하신 분에 대한 감사의 마음 등을 고취시킴으로써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도록 한다. (5) 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