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다양한 대안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다양한 대안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 분만의 특징과 장단점

2. 수중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3. 조산원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4. 르봐이예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5. 소프롤로지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6. 라마즈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7. 듈라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8. 제왕절개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9. 그네 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

10.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분만경험은 분만 전 과정 동안 불안, 진통, 의료인과 가족의 지지정도 등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 지각을 의미하며, 이것은 평생토록 기억되는 중대한 사건이다. 분만경험을 긍정적으로 지각한 산부는 분만 직후 초기 신생아 관계형성이 쉽게 이루어지며, 자연스런 사랑과 관심을 표현, 긍정적 모성 정체감과 모성역할을 획득한다. 그러나 부정적으로 지각한 산부는 모성 역할과 모아 상호작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특히 분만 직후는 신생아에게 모아상호작용의 중요한 시기로 애착형성에 유의하게 작용하여 추후 어머니 역할과 영아 발달에 영향을 준다. 만약 분만 즉시 분리가되면 모아접촉을 통한 애착형성에 어려움을 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양한 대안분만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안진(1986). 한국의 전통육아 방식. 서울대 출판부.
노연희(1999). 초산모의 소프롤로지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김문영(2001). 다양한 분만방법. 대한의사 협회지.
김현경(1995). 출산경험에 대한 연구. 여성건강 간호학회지.
여정희(1999). 분만통증과 간호요구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 부산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8:27)
회원 추천자료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양한 변화에 자극을 받고, 자신들의 삶을 새로운 방법으로 보고 느끼며 새로운 방법으로 꿈꾸고 계획하는 것이다. 결국에는 자신의 삶을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에 맞추어 설계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스스로 생각해 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기 때문에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에릭슨은 발달이론을 영아, 유아, 유치, 아동,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까지, 8단계 연령 별 시기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각 단계마다 발달해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시설의 유형별 특징을 조사하고 각 시설별 장단점 및 보완할 점을 논하시오
  • 다양하고 체계적인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복지시설의 유형별 특징을 조사하고 각 시설별 장단점 및 보완할 점을 논해 보았다. 아동복지시설의 인력관리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으로는 시설종사자들의 처우개선, 시설종사자들의 전문성 제고, 사회복지 인적자원의 합리적 활용과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활용 등이 요구된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은 결국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 세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 특징각 발달단계가 특정한 연령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 즉, 동일한 연령의 성인이라도 자아의 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다.다음 단계로의 이동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완전하게 이룬 후에 가능하다.개인이 각 단계를 이동하는 속도와 도달하는 마지막 단계는 각 개인에 따라 다르다.평가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은 다른 이론들과 달리 단계와 특정한 연령을 결부시키지 않고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즉, 같은 연령대라도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차이를 인정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레포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장단점,단계,특징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학교교육에의 적용및 나의의견
  • 설명할 수 없는 원리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때문에 아동의 실제 유능성은 수행의 결과와 상이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이 자발적이라는 주장에 의해 교육의 힘을 간과하였다.- 최종 발달 단계가 청소년기가 되면 끝이라고 보았다.- 사회 문화적 영향에 대해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였다.- 사회적 발달부분(자아중심성.도덕판단과 관련된 개념 등)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7.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및 특징(1) 영아기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 과정3) 시설보호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생활조건, 보호 및 치료를 개선시키는 과정이다.탈시설화는 건물형태의 시설 밖으로 클라이언트들을 끌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향상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직적인 보호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체적인 사회 서비스를 위한 실천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첫째, 탈시설화 정책은 서비스제공이 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