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아동중심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3) 자연친화적교육프로그램 (숲유치원프로그램)
4) 발도르프프로그램
5)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통합교육과정과 자연 친화적 교육프로그램(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비교)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통합교육과정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교육과정의 배경
3.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4. 통합교육과정의 교육목적
5. 통합교육과정의 교육방법
6. 통합교육과정의 교육적 시사점
7. 통합교육과정의 발전방향

Ⅱ. 자연 친화적 교육프로그램(숲 유치원 프로그램)
1.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개념
2.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배경
3.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필요성
4.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5.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6.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교육적 시사점
7. 숲 유치원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통합교육과정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교육에서 통합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감각적 실학주의자인 코메니우스, 자연주의 교육사상가인 루소 등에게서 발견된다. 이러한 관심은 헤르바르트, 질러, 프뢰벨, 파커, 손다이크 등으로 이어졌다. 그러다가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이 팽배하면서 1940년대 대두된 중핵교육과정 운동과 더불어 통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 통합은 문제 해결과정, 즉 경험의 통합과정을 용이하게 해주기 위한 방법적 측면에 관심이 있었다.
듀이는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 경험을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그는 아동 자신의 활동과 협동적 활동을 중시하였으며 아동의 성장과 조화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교육내용과 방법의 통합을 주장하였다.
그 후 1960년대 브루너의 등장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학문중심 교육이 팽배하면서 외견상 교과내용의 종적 조직에 치우침으로서 통합에 대한 논의가 점차 사라졌다가 1970년대의 인간중심 교육, 사회비판이론, 그리고 재개념주의 등의 영향으로 학문 중심의 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지식의 형식과 교육의 의미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의 차이로 교육과정의 통합화 운동이 다시 강하게 대두되었다.
1970년대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논의는 영국의 초, 중등학교에서 활발히 일어났는데 이는 1920년대 듀이의 이론을 실제에 적용한 아이작을 통해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재인식이 기초가 되었다. 영국의 통합교육은 미국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 열린 교육운동으로 떠오르게 되었으며 오늘날 통합된 교육과정은 NAEYC가 발표한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위한 지침이 되고 있다.
1980년대에는 서구사회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통합교육 과정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도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해방이후 미국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 하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사상을 수용하였으나, 1980년대에 몇몇 교육학자들이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제반 이론을 상세히 소개함으로써 현장 적용의 가능성을 높였고, 또 1981년에 실시된 제 4차 교육과정 개정에서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과의 통합지도가 실시되었다.
참고문헌
이영만(2009)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김진호 외(2004)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김재형(2005) 통합교과운영론, 학지사
김윤옥 외(2007)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임재택(2007) 생태유아 교육개론, 양서원
이기숙‧홍순정(2003)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명환, 숲 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6
윤승훈, 아이사랑 유치원의 숲 체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
한귀용, 슈투트가르트, 자연이 자연히 가르치는 숲속 유치원, 2009
김미화,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조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은숙,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김은주,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