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과학교육이란

2.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3.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및 내용

4.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유아과학교육 이론
1) 다중지능 이론과 유아과학교육
2)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유아과학교육
3) 구성주의 이론과 유아과학교육

6. 아동의 과학 학습 사례 ? 산책활동

7.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
1) 유아과학교육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
2) 유아과학교육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
3)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

8.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단순히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과학적 능력과 태도를 습득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과학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유아는 우리 주변의 자연적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
.
6. 아동의 과학 학습 사례 - 산책활동

유아들은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구심으로 주변 세계를 탐구하는 과학자와 같은 특성을 지니므로 유아에게 과학은 자연스러운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 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최근의 연구들은 ‘자연’이라는 맥락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자연세계의 여러 자연물은 그 자체가 직접 경험하고 조작할 수 있는 생생한 자료들이기에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이경민(2000). 유아과학교육. 정민사.
장혜순 외(2005).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김찬중 외(2007). 과학교육학 개론. 북스힐.
신은수 외(2007). 생활과 환경중심의 영유아과학교육. 양서원.
강연희(2010). 과학적 원리를 적용한 다중지능 미술프로그램 개발연구. 한서대학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문정(2006). 유아교육기관의 과학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 이론은 임상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지식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이론에 관한 사회복지전문직의 관심은 인간행동을 이해하여 체계적, 과학적으로 원조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다. 레비는 우리가 성격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이 어떤 개체이고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으며 무엇 때문에 그렇고, 어떻게 하면 그가 변할 것이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다르고, 현재와 미래의 행동은 이럴 것이라고 설명하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그 사람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1. 설명법2. 개념학습법3. 탐구학습법4. 문제 중심 학습법5. 협동학습법6. 발견학습법7. 프로젝트 접근법1. 설명법1) 설명법의 정의교사 주도적 접근법의 대표적 방법으로 오랜 기간 동안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온 방법이다. 교사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학습방법인 설명법은교사가 영유아에게 교육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말해주는 방식으로 교사가 사전에 교수할 내용을 준비하고 그것을 대집단으로 모인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ㆍ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5)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Maslow의 욕구위계론5) Rogers의 자기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교육의 특성4

  • [유아교육] 교수학습 - 개념학습, 발문교수, 탐구학습, 협동학습
  • 아동?학생의 사고를 동원하지 않는 발문c. 일괄 해답이 곤란한 발문d. 둘 중의 하나를 택하게 하는 발문e. 반대되는 답을 요구하는 발문3) 발문의 유형①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유형(인지적 영역)② 교수행동의 이행에 따른 발문a. 개시적인 발문(opening question): 어떠한 주제를 강의하기 바로 전에 학습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며,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질문이다.b. 촛점을 맞추기 위한 발문(focusing question): 지금 가르치고 배우는 특정 내용에 집중

  • 사회심리학 진로와 자격증
  • 유아교육 관련 출판사, 콘텐츠교재교구업체에 진출할 수도 있다.④ 종사 현황(4) 보육교사① 특성-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놀이방 등 보육 시설이나 아동 복지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한다. 심신상태 및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그에 적절한 각각의 보육계획을 세운다. 각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수방법 및 교재를 선택하여 그에 따라 지도한 후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