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의 의미, 기원, 관련학문, 문화인류학, 근대 인간학, 문제점 등등 모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들어가는 말
본론
1. 인간학
<인간학이란 무엇인가?>
<인간학의 기원과 의미>
<인간학과 유사 및 관련 학문>
2.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이란 무엇인가?〉
〈문화인류학의 역사〉
3. 문화인류학에서 본, 문화적 존재자로서의 인간의 조건
(1) 인간의 개념 - 문화를 가진 동물로서의 인간
(2) 인간과 문화의 관계
4. 근대 인간학
< 근대인간학이란 무엇인가? >
5. 근대 인간학의 유물론적, 기계론적 세계관에서의 인간의 조건
(1) 화학 진화설과 생명 물질론
6. 근대인간학의 문제점
(1) 인간소외 현상
(2) 디지털 혁명 시대의 인간학문제
(3) 인간복제문제
(4) 환경파괴
(5) 놀이 문화의 비인간화
결론
참고서적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인간의 바른 이해는 세계관과 인생관 형성에 바탕이 되며, 도덕과 윤리 의식 형성의 토대가 되고 학문과 사회사상 및 사회체제 형성에 기본 방향을 결정해준다. 그리고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보다 올바른 ‘인간을 위한 사용’을 위하여서도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이름하여 곧 인간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학은 고대 의인주의적 인간관을 거쳐 종족중심적 인간관으로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이후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테모크리토스에 의해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 된 인간관인 등장하였고, 이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고 말한 프로타고라스의 소피스트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중세 시대에는 교회가 중심이 되어 신 중심적 인간관이 태동하였지만, 중세 교회의 위상 추락과 함께 인간중심적 인간관이 등장하고 곧 이어 이성적 인간관이 등장하였다. 이는 근대로 이어져 인간학으로 종합되었으며 현재의 우리가 말하는 인간학이란 인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작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근대의 인간학은 기계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루어 졌으며 유물론과 진화론의 사상들이 결합하여 실증주의 및 합리주의 사상들과 결합하여 형성되었다. 근대의 인간학은 현대인들에게 높은 편의와 효용을 제공해 주었으나 그에 못지않게 수많은 폐단을 발생시켰다. 앞으로의 논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인간학 자체에 대하여 알아보고, 많은 방식의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들 중에서 문화인류학과 문화인류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근대의 인간학과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근대적 인간학에서의 인간관은 그의 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문웅 외6, 인간이란 무엇인가, 대우학술총서, 1991
인간의 이해 -철학적 인간학 입문-, 이석호 지음, 철학과 현실사
인간과 현대적 삶-진교훈 외 지음, 철학과 현실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