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실제로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인 직무를 조사하고 제시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론] 실제로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인 직무를 조사하고 제시한다. 단, 단순 또는 보편적인 업무 중심이 아닌 현장에서 청소년(학생)과의 원조관계를 중심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사란

2. 실제로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조사 (청소년(학생)과의 원조관계 중심)
1) 학생의 문제해결
2) 학생복지를 위한 상담
3) 학생문제의 예방
4) 학생 관리
5) 공평한 교육 기회를 위한 개입
6) 학생의 심리치료
7) 학생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
8) 학생들의 잠재적 일탈행위 예방
9) 유기적 협력체계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의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하였다. 또
.
.
3) 학생문제의 예방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에 관계된 체계를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교육자의 역할이라 한다. 마치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을 성장시키고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듯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대처기술 및 자원 활용의 정보를 전달하면서 교육하는 성격이 있
참고문헌
문영희 외(2005).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김계현 외(201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노혜련(2001).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현재. 현실과 대안.
김달님(2003). 학교 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사례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혜련(2005).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복지 접근방안과 적용사례. 학교 폭력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활용 대토론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
  • 수행하는 중요한 사회체계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인간성이 풍부한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전인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은 물론 사회적 ․ 정서적 기능향상 등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행의 학교교육은 입시교육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위주의 생    활지도나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부적응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 [인간자원개발론] 사회복지사 직업 탐구
  • 조사과제에서 사회복지사를 선정한 이유 중의 하나도 우연히 들은 라디오 방송의 기사 때문이었다. 사회복지사 확충을 위한 방안이 발표되었다는 것이었는데, 그런 내용의 뉴스를 듣고 사회복지의 전망이 매우 밝아 보여서, 또 미래 사회에 있어서도 사회복지사라는 직업 분야가 매우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었다. 물론, 시작은 그렇듯 단편적인 이유에서였지만 조사를 진행하면서 사회복지에 대해서, 실제로 일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 [학교사회사업론]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1. 서론학교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며, 학교교육은 복지사회를 지향하고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복지구현의 한 과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에서는 입시중심의 교육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사업법은 각종 사회복지서비스법의 기본법으로서 기능하고 있는 법이다. 이 법이 제정되기 이전 사회복지서비스법으로서 생활보호법, 윤락행위 등 방지법, 아동복리법, 외국인 민간원조 단체에 관한 법률, 아동 복리법,고아 입양특례법 등이 제정되었지만 이러한 법률 등은 매우 추상적인 헌법의 생존권 조항에 근거하고 있을 뿐 구체적인 법 원리나 지도이념을 기초로 제정된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법률은 역사적으로 시대적 상황에 따라 요

  • [학사]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1. 들어가는 글본 논문은 현재 시급히 요청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절감하는 학교현장의 증가에 따라 검증되고 준비된 전문가의 필요가 더욱 증대되고 있는 이때에 우리에게 있어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확보하는 작업은 그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학교사회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