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차이점을 서술하고 전문적으로 돕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보고서 작서시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사회체계이론

3. 생태체계이론

4.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의 차이점

5. 전문적으로 돕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
1) 전문적으로 돕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장점
2) 전문적으로 돕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단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체계 이론에는 사회체계 이론과 일반체계 이론, 생태체계 이론이 있다. 이중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각 이론들은 다양한 체계수준에 관심이 있으며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체계를 하나의 전체로서 바라본다. 또한 체계 내에서 혹은 체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이에 대처하는 인간의 균형에 관심을 둔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에 각 이론들은 나름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사회체계 이론에서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 즉 개인, 가족과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복잡하고 넓은 사회체계에 관심을 둔다.
생태체계이론은 유기체가 환경 속에서 어떻게 역학적인 평형 상태를 유지하고 성장해 가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래서 생태체계 이론은 사회복지사들에게 특정개입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하는 이론이기보다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평가하도록 도와주는 관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일반체계 이론보다는 사회체계이론이나 생태체계이론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실천을 고려해 보면 복잡하고 광범위한 생태체계보다는 사회적 단위를 강조하는 사회체계 이론이 사회복지실천과 보다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62107***
    (2017.09.27 19:33: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자신의 작품을 그린 순서대로 차곡차곡 모아둠으로써 자기 자신의 변화, 발전 과정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작품집을 이용하여 자기의 스승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쉽게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과 유사하다. ⑶ 학생들은 자신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기 자신의 변화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 성실성 여부, 잠재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 [유아교육학]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사회적 상호관계나 책임을 피해 퇴행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려고 한다. 어린이는 성공하려는 희망을 갖기는 커녕 아예 포기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기대하지 못하게 한다. 이처럼 스스로의 무능함이나 부적절함을 느끼고 있는 어린이는 자신이 해낼 수 없는 것 이상으로 모든 것을 포기한다. 이런 어린이를 돕기 위해서는 우선 비난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어린이의 특기나 장점에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고 나아지려고 노력할 때 많은

  • 사회복지실천론 총정리
  • 사회복지실천론 총정리◈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1) 리치몬드( Richmond 1992) = 진단학회 영향 개개인, 그리고 인간과 그 사회 환경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개인의 인격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들.2) 미나한 & 핀커스(Anne Minahan & Allen Pincus) = 체계론자 3p생활상 필요로 하는 제반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체계에 의존하고 있는 개인을 돕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사람과 사회환경에 존재하는 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3) 펄만(Perlman 1957) 24p

  •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사회과학적 방법
  • 이론의 검증이론은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되나 이론 그 자체를 직접 검증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론에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하게 된다. 즉, 가설은 이론을 검증 가능한 형태로 진술한 문장이다. ② 이론의 제시가설을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이론이 구성되기도 한다.⇒ 가설들 중에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가설을 선택하여 이를 토대로 현상과 설명을 연결시키는 명제, 가정, 정의의 논리체계를 구성할 수 있다.③ 사회현상의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생태학적인 관점은 일반적으로 작은 잘못(오류)을 인정해 왔다. 대신에 사회사업의 문자적 의미는 훨씬 더 제한적 관점을 가지려는 경향이 있어왔고, 사례들의 생태학적 특정한 양상들만을 강조해 왔다.(예를 들어 측정된 행동, 인식, 사회기술의 수준, 지식) 이러한 제한적 관점은 현대과학과 철학속에서 지배적인 사고만이 시대적인 강조만을 하면서 지속해 왔다. 발전적 연구와 이론은 생태학적 사정모델을 위한 유용한 구조를 제공한다. 전문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