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공격적인 행동(5가지 이상)을 조사하고 그 대처방법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공격적인 행동(5가지 이상)을 조사하고 그 대처방법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1)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
2)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의 원인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공격적인 행동
1) 남을 때리는 행동
2) 물건을 던지는 행동
3) 난폭한 행동
4) 욕을 하는 행동
5) 깨무는 행동
3.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1) 남을 때리는 행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2) 물건을 던지는 행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3) 난폭한 행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4) 욕을 하는 행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5) 깨무는 행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1)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
공격성은 일반적으로 타인에게 해를 주고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어떤 행동으로 정의된다. 공격적인 행동을 살펴보면 그 행동과 횟수나 강도가 클 때 공격성으로 분류하고 아동의 공격성은 과잉행동, 산만함과 함께 나타난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뿐만 아니라 비사회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도 공격성에 포함한다. 아동의 공격성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도구적 공격성은 장난감이나 자신이 원하는 대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타나는 것이며 적대적 공격성은 신체적ㆍ언어적으로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에서 나타나
.
.
3.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1) 남을 때리는 행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처방법
다섯 살인 주연이는 엄마가 직장에 다니고 있어서 현재 종일반 유치원에 2년째 다니고 있다. 주연이는 붙임성이 좋아 말을 많이 하며 교사가 제공하는 모든 활동을 즐겨하는 편이다. 그러나 주연이는 때때로 다른 아이가 자기와 놀아주지 않으면 그 애를 때린다. 그리고 뛰쳐나가 아무도 자기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러한 주연이의 행동에 대한 대처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때리는 상황을 사전에 막는다. 즉 교사가 적절한 행동의 모델을 보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주연이가 우리와 함께 적목 놀이를 하고 싶은가봐, 주연아, 우리는 지금 창고를 만드는 중인데 네가 창고벽에 세울만한 적목을 하나 찾아줄래?’ 이처럼 유도하며 부정적인 행동이 일어날 상황을 긍정적인 상황으로 만들어준다.
둘째,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을 칭찬한다.
참고문헌
- 김광웅, “유아행동지도”, 교육과학사, 1999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미경, “아동행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DSM IV TR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장애
  • 수준 -현재의 기능 수준(current level of adaptive functioning)을 평가한다. -현재 사회적, 직업적 영역 및 기타 영역에서 어느 정도의 적응 상태를 나타내고 있는 지를 0-100점으로 평가한다. -현재의 적응 수준뿐만 아니라 정신 장애를 나타내기 이전의 적응 수준도 평가한다. -그래서 정신 장애로 인해 얼마나 적응 수준이 저하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우리는 DSM-IV-TR에서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보통 처음 진단되는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

  • 심리사회적 사정
  • 이상의 어떤 것이 있으려면, 진단은 행동설계를 초래해야 한다.Hollis(1964: 178-193)는 진단과 치료의 관계에 대한 이런 강조점을 반영하였다: 개별사회사업에서의 진단이란 이 사람이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하여 채택 된다. ①그녀는 Ct의 외적 및 내적 생활에 관한 사실의 수집, ②Ct의 어려움에서 원인적 요인을 이해하려는 개별사회사업가의 노력, ③장애의 범주화라는 진단의 세 가지 측면을 설명하였다. 비록 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 및 청년기의 사회체계
  • 수 있는 생활방식과 가족형태 즉, 결혼, 동거, 독신생활, 자녀양육, 무자녀 부부에 대해 설명한다.* 이 연령에 직면하는 몇 가지 주요문제에 대해 기술한다. 식이 장애, 정서적 행동적 문제, 범죄와 비행, 비행집단 등을 다룰 것이다 * 이와 같은 문제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이론적 자료를 제시한다.* 집단사회실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의의청소년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성장하다(to grow up) 또는 성숙해지다(to come to matarity)

  • 이상심리학 레포트
  •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구체적으로 인간을 불행과 고통으로 몰아가는 이상행동과 심리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는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는 어떻게 치료되고 예방될 수 있는가? 등의 학술적 물음들을 제기한다. 이처럼 이상심리학은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를 현상적으로 기술하고 분류하며 그 원인을 규명하여 설명하고, 치료 방법

  • [명절이혼] 명절 이혼의 개념과 명절 이혼의 원인 및 명절 이혼의 해결 방안
  • 수 있는 힘, 그 특별한 힘을 줄 수 있도록 서로에게 부드러운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고, 존중하고 이해를 필요로 할 것이다. *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서 버지니아 의사소통 유형 검사지를 첨부하였다. 이 검사지를 통해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봄으로써 평소에 어떻게 의사소통을 했었는지 객관적으로 관찰해 볼 수 있다. - 버지니아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사티어는 대인관계에서의 대처방법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