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조사 방법
Ⅱ. 본 론
1> 방과 후 보육의 정의와 필요성
2> 방과 후 보육의 역사
3> 방과 후 보육의 유형과 현황
4>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역할과 자격
5> 세계 각국의 방과 후 보육 실태
6> 옥수 종합 사회복지관의 선재 방과 후 교실
7> 방과 후 교실에 대한 인식도 연구
8> 방과 후 보육을 위한 노력 사례
Ⅲ. 결 론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우리 조는 4명 모두 아동학과 4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평소 타과 학생들과 비교해 어린 연령의 아동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고 이번 발표의 주제 또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거나 최근 들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주제를 찾고자 하였다. 그러던 중 팀원 3명이 아르바이트로 “베이비시터”를 하고 있는 아동들에게서 어떤 공통적인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 주로 “베이비시터”를 찾는 가정은 맞벌이인 경우가 많고 부모 모두의 퇴근시간이 일정치 않거나 늦으며 친인척 등의 대리 양육자가 없는 중 소득층인 경우라는 것이다.
한 명의 아동을 예로 들어보면 어느 대학부속 초등학교 1학년인 윤영이는 학교 수업이 12시에 끝나고 급식을 먹으면 1시쯤 돌아오게 되지만, 그 시간에는 함께 있어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학교에서 매일 발레, 영어, 합창 등의 특기-적성 과목을 듣고 4시 30분 쯤 스쿨버스를 타고 돌아온다. 4시 30분에 버스에서 내리면 정류장에 베이비시터가 기다리고 있고 베이비시터는 아직 어려서 혼자가기 위험할 수 있는 골목이나 찻길을 동행하여 집까지 함께 가고, 집에 도착해서는 학교 숙제를 도와준다. 숙제가 끝난 뒤 간식을 챙겨주고 부모님이 돌아오실 때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함께 있는다.
베이비시터를 경험하면서 우리들은 매우 다양한 가정의 형태가 있으며 각 가정의 아이들은 연령, 인지, 발달정도가 다양하고 그들의 욕구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긴 방과 후 시간동안 그 아동들은 부모가 직장에 나가야만 하므로 보호자가 없다면 자칫 위험 속에 방치될 수 있고 아직 시간 활용을 잘 하지 못하는 아동들은 쉽게 인터넷 중독이나 게임 중독 등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저소득층의 아동들은 고-중 소득층 아동에 비해 예술교육이나 특기교육을 적절하게 받지 못한 다는 것을 알았고 이것은 장기적으로 빈곤을 대물림 시킨다거나 개별 아동의 재능을 살려주지 못한다는 측면에서 국가적인 손실이며 곧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즉 앞서 말한 윤영이의 사례와 여러 가지 위험 속에 노출될 수 있는 초등학교 아동들 및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들을 위한 방과 후 보육에 대한 필요성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고 곧 대책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래서 “방과 후 아동보육” 이라는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방과 후 보육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근 10년 이내이고 이에
- 참고문헌
-
정부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합리적 제도화 방안
방과 후 보육에 관련된 신문 기사
# 논문 #
강유선(2001),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김월수(2001), 우리나라 빈곤층 아동을 위한 방과 후 아동지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김재인(2000), 방과 후 아동보육실태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김재인 외(2000), 방과 후 아동보육 실태분석과 종합 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서울: 여성부
조연순(1998), 도시 저소득층 취학아동을 위한 공부방 운영 연구, 여성학 논집, 5(1), 229~225
# 도서 #
김재인 외(2002), 방과후 아동보육의 합리적인 제도화 방안, 서울: 보건복지부
이순형외(2002), 21세기 방과 후 아동 보육, 교문사
보건복지부(1999), 방과 후 보육교사 양성교육
한국여성개발원(1997),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총론
한국여성개발원(2003), 방과 후 아동보육의 제도화 방안 - 제15차 여성정책 포럼 -
# 인터넷 사이트 #
오마이 뉴스 http://www.ohmynews.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kr
옥수 종합 사회복지관 http://www.oksoocwc.or.kr
서울시청 아동보육센터 children.metro.seoul.kr
교육부 http://www.moe.go.kr
종합보육센터 http://www.educare.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