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의 개요, 현황,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과후학교의 개요, 필요성, 정책 변천, 현황, 문제점,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방과후학교의 개요
1) 방과후학교의 개념
2) 방과후학교의 추진 배경
3) 방과후학교의 목표
4) 방과후학교의 특징
2. 학교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1) 학교 교육과정의 양적 부담 완화
2) 학교 교육과정의 질 제고 지원
3) 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계기 제공
3. 방과후학교 정책 변천
4. 방과후학교의 현황
1) 방과후학교 참여실태
2) 방과후학교 강좌 현황
3) 취약계층의 지원 현황
4) 수요자 만족도
5) 방과후학교의 효과
6) 방과후학교의 문제점
5.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1) 방과후학교 지원예산을 확대해야 한다.
2) 수요자의 이해 및 신뢰도 제고 방안 실시
3)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4) 소외 계층 및 지역 학생 방과후학교 지원 강화
5) 방과후학교 담당교사의 업무경감 방안
6) 방과후학교 강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
7) 우수강사 확보를 위해 강사료 인상이 필요하다.
8) 방과후학교 정책 평가 방식의 다양화
9) 지역 내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교육공동체 형성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방과후학교의 개요, 현황,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1. 방과후학교의 개요
1) 방과후학교의 개념
방과후학교란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 활동으로,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에 학교에서 방과후 교과, 특기·적성, 보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는 것이며, 기존의 수준별 보충수업, 특기·적성교육,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을 총칭하여 통합한 것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서울특별시교육청(2014)는 방과후학교란 수요자(학생·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 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이며, 학교 계획에 따라 학생들의 자율 참여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 하는 학교 교육활동이라고 하였다.
충청북도교육청(2006)은 방과후학교란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하는 교육체제라 하고 방과후학교에는 기존의 방과후 교실, 특기·적성, 수준별 보충학습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홍원(2008)「기초학력 신장 및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방안」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변종임,조순옥,최종철,박현정,김인숙,박효진,노희준(2009)「2009년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조사 및 성과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 양병찬(2007)「21세기 평생학습과 방과후학교」제3회 방과후학교 포럼 발표
• 여성가족부(2013.12)「2013 청소년백서」
• 오경희(2010)「방과후학교 질적 수준 제고 방안에 대한 토론」
• 이선경(2012)「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요인 분석」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논문
• 임현정,신혜숙,김흥원,차성원,김정현,한지희,민병철,김정은,이기혜(2013)「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 조문향(2011)「초등학교 방과후 미술수업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조호제(2010)「방과후학교 질적 수준 제고 방안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개발원(2009)「방과후학교 학부모 코디네이터 운영매뉴얼」
• 황순희(2011)「방과후학교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한남대학교 행정복지대학원 논문
• 허경철(2007)「학교 교육과정과 방과후학교」제2회 방과후학교 포럼 발표
• 교육부, 통계청, 여성가족부,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부의 문제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2020)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학교 별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장·단점을 근거를 들어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1점 감점)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