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의 형태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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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스포츠 스폰서십,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스포츠마케팅이란?

2.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3.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1)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4.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1) 스포츠의 마케팅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5. 스포츠 스폰서십

6.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1) 시장기회 분석
2) 표적시장
3) 마케팅 믹스 개발
4) 마케팅 활동

7.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삼성
2) 현대 자동차
3) 현대카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스포츠마케팅이란?

일반 마케팅의 표준적 정의를 바탕으로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를 내려 보면 스포츠 마케팅이란 일련의 교환 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sports consumers)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일컫는다. 스포츠 마케팅은 크게 두 분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스포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과 다른 소비재 또는 산업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스포츠 판촉을 통해 판매하는 분야로 나누어진다.
다시 말해, 스포츠 및 이와 관련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유통시키고 프로모션 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되는 순수 스포츠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일반 제품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스포츠를 이용하여 유통 및 프로모션 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되는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로 구분된다(Mullin, Hardy & Sutton, 1993).

2.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스포츠마케팅 또한 포괄적인 마케팅 개념에서 필요, 욕구, 수요, 제품, 교환 거래, 가치 및 만족 그리고 시장측면까지의 순환적인 핵심개념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총괄적인 마케팅 개념에 입각하여 스포츠마케팅을 정의할 수 가 있다. Mullin 등(1993, 2000)은 스포츠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행동으로, 크게 스포츠소비자를 향해 직접적으로 스포츠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촉진의 사용 수단으로 다른 소비재와 산업재 혹은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두 분야로 구분된다고 정의했다.
참고문헌
• 김성수・김재현,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전략적 발전방안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2005.
• 김용만 외,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2000.
• 박영옥, 스포츠산업비전 2010, 문화관광부, 2000.
• 백광․남동현, 최신 스포츠경영론, 대경북스, 2001.
• 신동윤 외, 월드컵 이후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2003.
• 조영호 외, 스포츠 산업.경영 교과과정 개발 연구, 한국 스포츠 산업, 경영학회지, 2004.
• 최종철, KB국민은행과 2011년까지 대회 개최 계약, 스포츠 레저 연구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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