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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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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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의 출현 배경
2.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1) 사례관리(case management)의 개념
(1) 사례관리의 서비스 성격 차원
(2) 사례관리 서비스 과정 차원
2) 사례관리의 특성
3) 사회복지실천의 개별적 접근과 사례관리의 비교
4)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3. 사례관리의 실천분야
4, 사례관리자 조직의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례관리에 대한 여러 견해

● Moxley: 복합적인 니드(Need)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ㆍ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웍을 조직ㆍ조정ㆍ유지하는 것
● Weil과 Karls: 대인서비스에서 서비스의 조정을 통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취약집단에게 서비스의 연속성을 포함한 책임성 있는 서비스 전달을 보장하기 위한 수단
● Ballew & Mink: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의해 요구되는 서비스들을 위한 네트웍의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
● Steinberg와 Carter: 재가노인을 비롯한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를 지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례를 발견하고 사전적격심사를 실시하여 클라이언트를 확정하며, 포괄적인 사정을 실시하여 케어 계획을 수립하고, 능력조성과 보호계획을 수행하며, 재사정과 종결 또는 관계유지 등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실천방법
참고문헌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류기덕·박형준·신종우·오현숙·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김 병·이창희·원기연·정영일·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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