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Piaget 이론 >
정신 분석학 이론가들이 성격발달에 일차적 관심을 가졌던 반면 인지 이론가들은 사고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인간을 단순히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자 또는 무의식적인 욕구를 지닌 생명체로 보지 않고 의사 결정에서 의식적인 사고 과정을 중요시 하였다.
1. . 피아제 이론의 기본 개념
(1) 도식
-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예) 갓난 아기는 젖을 빨음으로써 빤다는 것에 대한 도식을 지니게 되고 이것이 계속 기억 속에 남아서 반복하게 된다.
- 어떤 도식(예 : 젖꼭지를 빠는 것)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도식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다.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9), 보육과정, 학지사
조성연 외(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박낭자 외(2007), 아동발달, 정민사
http ://cafe.naver.com/funnyedu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 179629***
    (2021.10.18 22:53:23)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최근 인지발달 심리학의 주류는 개인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점차 개인간 인지 협력의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특히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아동 발달의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개념을 심리학에 적용시킨 것으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아동들의 사고에 관해 알아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아동들의 사고에 관해 알아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

  •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교수학습 실천방법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현장에서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교수학습 실천방법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1) 감각 운동기(0세~2세)2) 전조작기(2세~7세)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2. 인지발달이론과 교육3.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교수학습 실천방법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

  • 비고스키의 생애와 사상
  • 비고츠키 이론을 유아 교육에 적용한 것은 비교적 적었다. 비고츠키에 대한 최근의 NAEYC 출판물을 보면 유아 교육학자들 가운데서 비고츠키의 사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Ⅱ. 비고스키의 사상1)사회문화이론비고스키는 발달의 초점을 사고, 언어, 논리과정에 맞추었으며 그들이 속한 사회문화가 독특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문화마다 사고와 행동의 발달이 다양하게 이루어진다고 간주한 것이다. 또한 비고스키는 지적 내면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