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과] 목적론적윤리설과 의무론적윤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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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두 가지 유형의 윤리체계



Ⅱ. 목적론적 윤리설 (Teleological Ethics)
1. 의 미
2. 목적론적 윤리설의 유형



Ⅲ. 의무론적 윤리설 (=법칙론적 윤리설, Deontological ethics)
1. 의 미
2. 의무론적 윤리설의 유형



Ⅳ.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의 문제점
1. 목적론적 윤리설의 문제점
2. 의무론적 윤리설의 문제점



Ⅴ.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의 비교



Ⅵ. 마치는 글
본문내용
Ⅰ. 두 가지 유형의 윤리체계
전통적으로 윤리학에서 두 가지 유형의 윤리 체계인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이 서로 대립해 왔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어떤 행위가 좋은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다고 주장한다. 반면 의무론적 윤리설은 어떤 행위가 일정한 도덕 규칙을 의무로서 준수한다면 그것이 산출하는 결과와 무관하게 도덕적으로 옳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기준과 행위의 규칙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분류되는 개념인 것이다. 행위의 시(是, the right), 비(非, the wrong)와 선(善, thr good), 악(惡, the bad)을 판단하는 기준을 동기로 할 것이냐 아니면 목적, 즉 결과를 기준으로 할 것이냐에 따른 분류이다.


Ⅱ. 목적론적 윤리설 (Teleological Ethics)
1. 의 미
인생이나 우주 전체에서 우리 인간이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객관적인 목적이 있다는 신념을 그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어떤 행위(Behavior)가 옳으냐(right) 그르냐(Wrong) 하는 가치판단은 그 행위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 달성에 어느 정도 이바지하느냐 또는 방해가 되느냐 하는 결과에 따라야 한다는 윤리학설이다.

참고문헌
J.L. 맥키, 진교훈 역, 윤리학 : 옳고 그름의 탐구, 서광사, 1990
이지훈․한면희 공저, 현대사회와 윤리, 철학과 현실사, 1999
윌리엄 K. 프랑케나, 황경식 역, 윤리학, 종로서적,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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