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 -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 사회인지와 타인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1) 자아인식
2) 자아개념
3) 자아존중감
4) 일반적 자아존중감
5) 아동기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
1) 자기효능감
2) 자기통제
3)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4)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5)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3. 사회인지와 타인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1) 자아인식

- 자신에 대한 이해는 자기인식에서 출발
- 아동기의 자아인식은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초래
- 자아인식의 발달은 영아가 다른 대상과 구분되는 독립된 실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
- 자아인식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수준의 인지발달이 요구되지만 사회적 경험 또한 매우 중요

2) 자아개념

- 자아개념
: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
→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는 것을 인식하는 데서 발달하기 시작
- Strang(1957)은 자아개념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

참고문헌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권민균, 문혁준 외 저, 아동발달, 창지사 2012
이대식, 여태철 외 저,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아경희 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10
손혜숙, 오애순 외 저, 아동발달론,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징1) 자아 개념의 발달 과정2) 타인의 감정 및 견해 이해 능력의 발달3) 문제 해결 능력 발달4) 정서 표현5) 질서 의식6) 자신감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1) 음운론의 발달 특징2) 구문론의 발달 특징3) 의미론의 발달 특징4) 어용론의 발달 특징3.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가정환경2) 또래관계3) 사회환경4) 자아존중감5)

  • [아동기 자아발달 특징] 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통제 발달)
  • 아동기 자아발달 특징 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통제 발달)목차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I. 자아개념II. 자아존중감(1) 부모의 양육태도(2) 출생순위(3) 사회경제적 지위(4)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III. 자기효능감IV. 자기통제* 참고문헌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자신에 대한 이해는 자기인식(self- recognition)에서 출발한다. 아동의 자기인식은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초래한다. 자기인식의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통제인식, 자기 효능감, 학습지향성, 초인지적 지식, 초인지적 조절, 초인지적 통제, up-down 상호작용, bottom-up 상호작용, 협력적 상호작용, 동기 성찰, 초인지 성찰, 상호작용 성찰이 있다. 이 연구 자료에는 각 하위요소에 따른 세부적인 전략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조절 학습모형의 구조와 자기 조절적 교수체제 절차를 포함해서 소개한다. MMIS 모형에는 주요 구성요소를 책임의식, 초인지적 실천, 사회적 상호작용 및 자기성찰 등으로 삼고

  • [아동복지]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 자아존중감학습 목표.아동기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적 발달을 이해 할 수 있다아동기 또래에 관한 애착에 대해 이해한다.아동기 자아 정체감 획득과 열등감에 대해 이해한다. 아동기에 관련된 이론을 복습한다.1Content아동기.Contents아동기란?약 7세~ 12세에 이르는 시기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친구, 선생님과 보내며 그 관계에 민감하다. 신체 능력을 키우고 객관적 판단력이 성장하며 사회적 환경범위도 확장된다.타인과 비교를 통해 자

  •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 자아존중감은 자기-효능감과 구별되는 자기 참조적 사고의 다른 측면으로 두 개념은 서로 다른 현상을 나타낸다. (Bandura, 1986)Ⅱ. 자기 효능감의 개념적 틀1. 자기-효능감의 개념아동이 환경을 다루는 능력은 틀에 박힌 활동이나 단순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의 문제는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무수한 목적 수행을 의한 행동의 통합된 과정으로 조직되어져야 하는 인지적, 사회적, 행동적, 기술요소로 이루어진 상당한 능력을 포함한다. 따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