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건강 발달이란

2.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이론

3.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에릭슨의 이론

4.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

5.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차이점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견해는 개인의 정신내적 발달과정의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정상적인 사람들은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해낼 수 없는 것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성격을 성욕의 발달 관련시켜 각 단계에서의 욕구가 만족 되었을 때 건전한 성격의 사람이 된다고 보았다. 건전한 성격의 사람은 무리하게 억압하거나 도피하지 않고 현실을 수용하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자유롭게 표현할 줄 안다고 생각했다. 또한 인간의 정신건강발달
참고문헌
박선환 외, 정신건강론, 양서원, 2008.
이영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0.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6.
이효선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프로이드와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에릭슨이 말하는 발달단계에는 각 단계별로 특징짓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간 단계 모두 ‘발달적 위기’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성격이 일련의 단계를 거치며 발달한다는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관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에릭슨은 영아기와 유아기 중심의 프로이드 성격발달을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까지 확장함으로써 전생애 발달을 강조하였다. 즉, 그는 인간발달에 대해 전생애 접근을 시도한 인물로서, 무의식과 성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계승하면서도 인간

  • [교육학] 에릭슨의 사상과 프로이드와의 비교연구
  •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인문사회 등 여러 과학과 사회사상에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주요저서로는 발달의 사회성을 주창하는 《유아기(幼兒期)와 사회》(1950) 《정체성과 생활주기》(1959), 개인생활사와 역사의 만남을 예증하는 《청년 루터》(1958) 《간디의 진리》(1969) 등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목차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A. 프로이드의 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1. 인간관2. 인간과 환경3. 정신결정론4. 심리적 건강II. 주요개념1. 지형학적 모델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2. 구조적 모델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3.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순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III. 성격의 역동성IV. 자아방어기제1. 억압2. 저항3. 퇴행4. 반동형성5. 투사6.

  • [아동발달론] 정신분석학 이론
  •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저서는 와 인데, 이 저서에서 그는 역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징신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