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세희 작가와 작품 분석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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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1. 작가 연보
 
2. 조세희의 작품성향과 대표 작품
 
3. 작품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대하여
 1)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창작의 시대적 배경 -  산업화 시대의 소설 문학
 2)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인물형상화 - 1970년대의 사회적 초상인 “뿌리 뽑힌 자들”
 3) 작품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연작 형식
 4)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독특한 기법 - 구성, 표현 및 문체
 5)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이분법적 대립 구도
 6)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동화적 분위기
 7) 장애인이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주인공으로 설정된 이유
 8) 도시소설로서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4. 연작소설집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전체 작품
 
5. 작품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분석
1) 기타 인물과 관계
2) 작품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플롯
3) 작품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시점과 배경
4) 작품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작가 연보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
1963년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서 김동리에게 수학 후 졸업, 황순원의 도움으로 경희대 국문과에 편입하여 1965년에 졸업.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돛대 없는 장선(葬船)'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나, 이후 작품 활동을 하지 않음. 그가 등단한 것은 60년대 중반의 일이지만, 문단의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70년대 중반 「칼날」, 「뫼비우스의 띠」, 「우주여행」,「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육교 위에서」, 「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클라인씨의 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등으로 이어지는 ‘난쟁이’ 연작을 발표하면서부터이다.
1975년 《문학사상》에 「칼날」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재개하였으며, 이후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연작을 쓰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음.
1979년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으로 제13회 동인문학상 수상
1997년~현재 계간 《당대비평》 편집인
1999년~현재 경희대 대학원 겸임 교수
1999년~현재 문화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2. 조세희의 작품성향과 대표 작품
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는 조세희는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하고 감동적으로 포착한 작가로 정평이 나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포크너의 의식의 흐름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자기 시대․ 사회를 보던 통찰력이 나타난다.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즐겨 읽었다고 하는데, 작가는 인간의 죄의 근원이 어디 있으며, 인간에게 고통을 주는 사회의 부조리한 현상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살피면서 아픔을 느끼고 있다. 그런 만큼 그의 작품은 기층 민중들의 애환이 매우 정밀하게 그려져 있고, 기법 및 형식적 세련됨과 서정적 문체는 그 부정성을 드러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주요 작품으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외에 「나무 한 그루 서 있거라」, 「모두 네 잎 토끼풀」, 「모독」, 「어린 왕자」, 「하얀 저고리」, 「오늘 쓰러진 네모」, 「긴 팽이모자」, 「503호 남자의 희망공장」, 「시간여행」, 「1979년 저녁밥」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현대소설론 (송현호, 민지사) / 한국현대문학사(김윤식, 현대문학) / 한국현대문학사(신동욱, 집문당) /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장석주, 시공사) / 꽃보다 아름다운 문학 - 산문 / 수능 필독 현대소설 감상 (교학사) / 해법 소설문학
디딤돌 소설문학/ 한국문학대계 - 조세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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