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각국의 공기업- 이탈리아 일본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탈리아의 공기업
1) 역사적 배경
2) 국가지주부 산하기업
3) 이탈리아 공기업의 특징
4) 이탈리아 공기업의 민영화 사례
Ⅲ. 일본의 공기업
1) 일본 공기업의 현황
2) 일본 공기업의 특징
3) 일본의 지방공기업
4) 일본 공기업의 민영화 사례
Ⅳ. 한국의 공기업
1) 연혁
2) 한국 공기업의 현황
3) 한국 공기업정책의 변화
4) 주요 공기업의 특징
5) 한국 공기업의 문제점
6) 해결방안 및 민영화 사례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행정학에 있어서 공기업은 빠질수 없는 과제이다. 어느 이론이든 완벽하고 허점없는 이론은 없듯이 공기업론 또한 가장 최선의 방안이 있을 뿐 완벽한 해결책은 없는 것 같다. 이번에 조사하고자 한 이탈리아,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의 공기업 역사와 민영화를 향한 노력과 그에 대한 결과들을 보고 공기업론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고자 한다.
각 나라마다 그 나라의 특징과 그리고 역사에 맞게 정책과 행정이론들을 적용시켜 집행하듯이 이 레포트에서도 그 나라의 특징에 맞게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Ⅱ. 이탈리아의 공기업
1) 역사적 배경
(1) 이탈리아에서는 1884년 최초의 공기업인 Terni 제철소가 설립된 이래 공 기업은 공익성 분야에 국한되었으나, 1929년 대공황에 직면하면서부터 그 사 회적 상황을 계기로 IRI, 1953년 ENI 설립이 되며 1956년에는 국가지주부가 설립된다.
(2) 국가 지주부 창설 목적 : 공기업 부문에 있어서의 통제의 다원화를 시정
① 국가지주회사의 지나친 독립성의 비판으로 설립
② 국가지주회사의 일반투자계획과 자금조달의 방법에 관한 승인, 투자 계획 집행에 대한 감독
2) 국가 지주부 산하 기업
(1) IRI (산업부흥공사)
① 설립동기 : IRI는 1929년 세계 대공황으로 인하여 혼란해진 산업간의 신용 과 은행을 구제 하며 예금자를 보호 하기 위하여 국가자금으로 구제하기 위 하여 1933년 부흥금융회사형으로 설립되었다. 이는 산업의 개편과 부흥, 그 리고 청산이 끝나면 해산할 예정인 잠정적 기관이었다.
IRI는 경영목표를 '자본참가와 그 자신의 기본자산관리를 행한다'고 규정하 고 있다.
- 참고문헌
-
윤성식 저 ;1994; 공기업론-공기업 경영과 민영화 ; 博英社
배임규 저; 1998; (핵심) 공기업론 ;대명
이상철, 문인수, 성도경 저 ;2000;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http://news.empas.com/show.tsp/20040930n06956/?s=1518&e=1696(뉴스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