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창의성]시그마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6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였다.

이후 제너럴 일렉트릭 등 여러 기업에서 도입되어 발전하였으며 특히 1990년대와 2000년대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기업내 혁신을 위한 방법이다. 다른 품질경영관리기법인 종합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경우에는 생산품질자체에 집중하지만 6시그마는 회사의 모든 부서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각자의 상황에 알맞는 고유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정량적 기법과 통계학적 기법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1) 역사
1986년 모토로라의 엔지니어인 빌 스미스가 정립하였다. 이전에 많이 쓰이던 불량률 제로 운동, 총체적 품질경영기법 등의 다양한 품질관리 기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 6시그마는 1995년 잭 웰치가 제너럴 일렉트릭에 도입하면서 한층 더 알려지고 발전하였다.

(2) 용어
6시그마는 모토로라가 등록한 상표이다. 시그마(σ)는 원래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며 6표준편차인 100만개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참고문헌


[출처]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6_%EC%8B%9C%EA%B7%B8%EB%A7%88#.EC.97.AD.EC.82.AC)
http://blog.naver.com/b2190759/20051933905
http://blog.daum.net/ypass/11918165
http://blog.naver.com/victor8838/600370373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공기업과 사기업의 의사결정(한국 수력 원자력 공사와 COWON의 사례)
  • ① 품질감사자 자격 취득요건 완화 결정 ② 6시그마 경영방식의 사용에 대한 의사결정 ③ KNF의 Tube공장에 대한 품질감사 결정다) 사례 분석2-2. COWON 사기업가) 소개① COWON 은?② 조직 구성나) 인터뷰 내용① I Audio E2 의 디자인 결정② E-book의 디자인 결정 현재 개발중3. 설문조사결과 – 30명 대상가) 의사결정 과정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나) 의사결정은 주로 어떤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4. 결론 5. 방향제시

  • 시그마정보총론.hwp
  • 시그마 활동의 최종적인 목표는 총체적 고객만족에 있다. 여기서 총체적 고객이란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을 총칭하는 말로서 내부고객은 주주와 종업원을 말하고 외부고객은 우리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현재 및 잠재고객은 물론 정부와 지역사회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총체적 만족이란 우리가 통상 생각하는 좁은 의미의 품질이 아닌 고객만족의 총체적 요소인 품질, 가격, 납기, 유연성, 신제품 개발 속도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받아

  • [품질경영] 6시그마를 적용한 품질경영사례
  • 생각해 보았다.기업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효율성의 부분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6시그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기업의 적용되는 사례와 함께 더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요즘에 경제성장의 둔화에 따른 기업에서는 저가 브랜드의 등장이 한창이다. 이러한 저가 가격의 공략은 시장의 활발한 움직임을 나타내고 이러한 기업은 특히 원가관리에 철저하여야 하고, 이러한 흐름은6시그마에서도 나타난다.6시그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시그마 http://qrec.changwon.ac.kr/main/databank/MAJOR/Sixsigma/sixqm2.htm시그마(sigma) 는 그리스 문자로서, 통계학에서 변동을 나타내는 여러 측도 가운데 하나인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나타낸다. 그러나 Six Sigma에서는 시그마가 품질의 변동을 의미하는 표준편차로 사용될 때도 있으나, 보통 몇 시그마 수준 이라고 할 때는 프로세스의 질을 나타내는 척도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결함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능력을 정량화 한 값이라고 말할 수 있

  • [조직행동론] 영리조직(POSCO)의 인사제도와 이를 도입한 비영리조직(KOTRA)의 비교, 분석 및 성과
  • 생각해 보았다. 포스코가 시행하고 있는 KMS시스템이라든지 지식경연대회, 아이디어 공모전과 같은 지식활성화를 위한 제도들을 코트라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순환식근무중인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외무역관 파견에 앞서 파견되는 국가에 대한 경제지식을 알아보는 퀴즈경연대회를 실시한다던지 Invest Korea와 관련하여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상금을 수여하는 식의 인센티브를 마련한다면 코트라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