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청각장애아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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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청각장애아동의 발달과정
①장애가 있는 것인가.
②청각장애 아동기학습지도방법
1)토픽 지도
2)그림 이야기 지도
3)재현놀이 지도
4)문자 지도
③발달 과정의 특성
1) 언어발달
2) 지적발달
3) 정서적 ․ 사회적 발달
2.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① 언어와 말의 발달
② 인지능력
③ 사회-정서적 발달
3.청각장애아동의 특수교육현황
① 교육시설
1) 청각장애특수학교
2)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3) 통합학급
② 우리나라의 제도
③ 실질적
Ⅲ 결론
Ⅳ 참고 문헌․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본 레포트는 청각장애아동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청각장애아동의 발달과정과 특성 , 교육현황 순으로 알아볼 것인데 발달과정에서는 개개인 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며 환경에 따라 다르고 매우 능동적이기 때문에 아동기의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성의 경우에는 건 청아와 비교를 할 것이고 마지막으로 교육현황은 교육시설을 중점으로 알아보겠다.
학문을 접한 지 이제 겨우 두 달 남짓 되었기 때문에, 지식도 부족하고 자료 수집 능력도 부족하지만 처음으로 쓰는 것과 다름없는 레포트를 잘 마무리하고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새로운 지식도 쌓고 현 교육상황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고찰을 해보았으면 한다.


Ⅱ.본론


1. 청각장애아동의 발달과정
①장애가 있는 것인가.
외국의 경우에는 아기가 태어나면 의무적으로 청력을 검사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그러한 검사를 의무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청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늦게 알게 된다.
실질적으로 생후3개월쯤은 지나야지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를 알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 자료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별책1] (교육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2. 특수교육과정 운용론 (김정권/이유훈|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2)
3.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한기정|교육과학사| 2000.02.01 )
4. 청각장애아동 교육 (김승국| 교육과학사| 1998.06.10 )
5. 사이트
http://hearing.educyber.org/
http://www.chungeum.or.kr
http://www.hipak.or.kr/
http://blog.naver.com/bibliory?Redirect=Log&logNo=90014346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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