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학] 국내 의약품 유통비리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국내 의약품 유통구조 현황 >
(1) 영세 도매상 과다
(2) 낮은 도매유통
<국내 의약품 유통구조의 문제점>
(1) 소매단계의 마진 과다
(2) 유통구조가 복잡
(3) 표준소매가가 무의미
(4) 직거래로 인한 물류비용 과다
(5) 과당경쟁
<의약품 유통 비리의 정의>
(1) 유통 비리란?
(2) 의약품 유통비리란?
<의약품 유통비리의 발생원인>
(1) 약가 차액(약가 마진)의 발생
(2) 의약품의 생산비와 실거래가 간의 차이
<의약품 유통비리의 구체적 사례>
<의약품 유통 비리의 파급 효과>
(1) 의약품 오남용
(2) 제약 산업을 병들게 하다
< 새로운 제도 분석 >
(1) 의약품종합정보센터 구축 사업
(2) 의약품 구매전용카드 도입
(3) 한계 ; 시범성 사업화 경향 , 각계의 반대
< 기타 대안 >
(1) 의보약가를 실거래 가격에 맞게 전면 재조정하여 의보재정의 유출을 막아야
(2) 절감되는 보험 재정을 의료보험 수가에 반영시켜야 한다
(3) 의약품원가제출 의무화, 공단 입찰 가격제, 의약품유통공사
(4) 의약품 바코드 시행
<핵심 요약 결론>
- 본문내용
-
주제 : 국내 의약품 유통 비리의 실태
발표목적유통 과
유통 과정에 있어서 빈번히 일어나는 유통 비리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국내 의약품 유통 과정에 있어서의 유통 비리 실태 및 대안을 살펴본다.
< 국내 의약품 유통구조 현황 >
◈ 세계 국가별 제약사 직거래 현황 [IMS, 2004년 9월현재]
국가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한국
제약사
직거래비율
13%
12%
15%
9%
2%
3%
45%
도매유통
87%
88%
75%
91%
98%
97%
55%
->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도매유통비율이 적고
직거래로 이루어지는 비율이 더 높음.
(1) 영세 도매상 과다
최근 식약청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우수의약품유통관리기준(KGSP) 적격업소로 판정을 받은 도매업소가 무려 1,406개소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우후죽순으로 도매업소가 늘고 있는 것은 규제개혁위원회의 지적에 따라 창고 80평, 영업소 면적 10평 등을 포함 90평 이상을 보유토록 되어 있던 도매상의 시설기준이 창고 면적 등에 관한 제한기준이 철폐된 것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같은 과다한 도매업소 수는 미국, 일본 등 선진 약업대국과 비교하더라도 무려 10배가 넘는 수이며 이 같은 도매업소의 난립은 업소간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병폐 뿐만 아니라 의약품 물류의 현대화를 저해하는 요인 등으로 지적되어 어려운 여건에 있는 도매업계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한정된 시장에서 업소간의 치열한 경쟁은 가격질서는 물론 의약품 유통질서 자체를 파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 공통된 견해이지만 신규 도매진출을 막을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에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식품의약품안정청
부패방지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보건복지부 보건백서
MBC 시사매거진 2580 ‘약먹이는 사회’
디지털 타임스
한겨레 신문
중앙일보
한국의약품도매협회
3S 유통 전략 연구소
<의약분업 이후의 의약품 유통구조 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권영복
약업신문 http://www.yakup.com/
데일리팜 http://www.dreamdru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