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한아버지가정의 학교부적응아동 개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개입배경 및 과정요약

본 사례는 봉천동 지역사회 공부방 ‘희망신나는집’으로부터 은아의 복학문제와 은미의 생활문제로 인하여 2001년 2월 1일 의뢰되었다.
당시 은아는 중학교 2학년을 다니다 자퇴한 상태였고, 복학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아버지의 비협조로 복학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은미는 아버지의 방임으로 하루종일 오락실과 놀이터를 전전하며 신나는집에 나오지 않고 있었고, 이로 인해 끼니도 제대로 챙겨 먹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다.
우선 신나는집에 꾸준히 나오고 있는 은아의 복학문제에 개입하면서 사례개입이 시작되었고, 아버지의 자녀에 대한 책임을 유도하기 위해 서류 및 복학 절차에 아버지를 참여시켜 2001년 3월 5일 복학을 완료하였으며 담임교사와 실무자와의 연계를 통하여 학교적응을 지원하였다. 
이후 신나는집 실무자를 통하여 은미가 신나는집에 나오도록 유도하였고, 실무자들과의 연계와 개별접근을 통하여 신나는집 적응을 지원하였다. 
은아는 복학 이후 학교생활 뿐만 아니라 동생 및 가정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챙기는 등 변화를 보이고 체계적인 공부 및 미래에 대한 준비에 대해서도 소극적이나마 의욕을 보였으며 은미도 은아와 부, 그리고 신나는집 실무자, 사회복지사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신나는집에 잘 적응하고 스스로 생활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10p7.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방향.11p8. 학교사회복지 현장을 찾아서12pⅢ. 결론.20pⅠ. 서론과거의 가족을 기본 유닛으로 한 농경사회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양육책임이 가정에 있었지만 산업화, 도시화등

  • 청소년복지론)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가정과 학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환경 속에서 각종 범죄나 일탈 행위를 하거나 위험에 처하게 될 때이다. 특히 최근에는 가출한 청소년들이 하나의 집단을 이루고 나름대로의 청소년 하위문화를 형성하면서 가족과 지역사회로부터 더욱 멀어지며 그들만의 세상을 구축해 나갈 때 청소년 가출 문제가 심각해진다.4. 가출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복지 개입 방향청소년 가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 사회복지제도 국가비교 보고서 - 아동복지
  • 아동.⑵아동의 양육 위한 기능강화 심리적 서비스가 필요한 부모빈곤, 아동학대, 맞벌이부부로 인한 아동방치 위험에 처한 아동과 가정심리, 정서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의 가족을 대상으로 함.생활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과 그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함.혜택내용⑴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담, 치료, 예방 및 연구⑵가정, 학교, 지역사회, 행정기관, 경찰 등에서 의뢰된 문제행동(가출, 약물남용, PC중독, 학교부적응 등) 및 학대아동상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 아동의 자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우며,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해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6)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설명학교사회복지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와 교사에게 학교사회복지의 본질・목적・과정을 설명하며, 아동에게 왜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받게 되었는지 설명한다. (7) 가정과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학교사회복지사는 부모로부터 가족의 기능에 대한 정보를 얻고 아동과 가정이 지역사회자원을 최대한 활용

  • [논문요약][아동복지] 한부모가정관련 논문4편 요약
  • 아동복지론/한부모가정의 아동〃방과후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양 소영 가족상담학과 2002년 2월>“편부모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Gestalt 집단상담이 편부모 아동의 자기표출에 미치는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