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및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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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의 기본개념

 1) 사례관리 개념
   사례관리란 다양한 문제와 함께 사회적 기능수행의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그들의 욕구에 따라 지역사회 보호 서비스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전달하는데 목적을 둔 일련의 문제해결과정으로서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구체화시킨 모델로서 개념화 될 수 있다.
   사례 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자원 망을 개발하거나 늘려 주며, 자원을 획득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그들 각 개인의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원조 과정이며, 각 클라이언트의 보호를 책임져야 하는 개인들의 공통된 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모델들을 통합한다. 사례관리는 두 가지의 근본 기능 즉, 가능케 하는 기능(enabling)과 촉진시키는 기능(facilitat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능케 하는 자로서의 사례관리자는 개인이 스스로 기능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켜 주며, 촉진시키는 자로서의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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