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이이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Ⅲ. 이이 교육사상의 구조
Ⅳ. 이이 교육사상의 교육적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율곡 이이(1536~1584)는 16세기 조선의 학자였다. 그는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전문적 저술을 남긴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초학자를 위한 교과서로『격몽요결(擊蒙要訣)』을 저술하였고,『학교모범(學校模範)』,『시정사학도(示精舍學徒)』, 은병정사약속(隱屛精舍約束)』,『은병정사학규(隱屛精舍學規)』를 지어 교육에 관한 이론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동호문답(東湖問答)』,『성학집요(聖學輯要)』에서도 그의 교육철학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은 한자와 더불어 유교가 들어온 이후 서구의 학문과 교육 방법이 도입되기까지는 유교가 교육의 주된 내용을 이루어 왔다. 이이는 유교적 전통이 우리 민족의 삶을 강하게 지배하던 조선시대에 유교적 교육을 받고 성장했고, 유교를 정치적, 사회적, 개인적 삶의 원리로 삼았으며 실학교육 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학자였다. 율곡은 조선의 성리학을 집대성하면서 인간 내면의 문제를 현실의 문제로 간주했다. 그리고 조선 유학교육의 모범과 이념, 교육의 과정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영식,「율곡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4)
2) 류영호, 「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율곡이이의 철학 및 교육 사상
  • 율곡이이율곡 이이의 사상 율곡 이이의 교육관 이이의 교육의 목적 교육의 원리이이의 교육방법 이이의 사회교육운동 이이의 교육사상을 보여주는 저서율곡이이조선 중기의 유학자이자 정치가로 현실ㆍ원리의 조화와 실공(實功)ㆍ실효(實效)를 강조하는 철학사상을 제시했으며, 조선 사회의 제도 개혁을 주장했다. 율곡은 철학에서 시작해 정치, 경제, 사회 교육의 사상가이며 경세가, 애국자이다. 그는 교육의 지상주의를 부르짖은 교육가, 저

  •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목 차Ⅰ 이황 VS. 이이1. 퇴계의 사상1. 철학사상1) 이기론(理氣論) 2) 심성론2. 업적2. 율곡이이의 사상1. 철학사상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2) 심성론•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에 대한 입장3) 수양론2. 교육사상Ⅱ.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1. 플라톤의 교육사상 (1) 플라톤의 철학적 토대 1) 이원론적 세계관(2)「국가론」에서 제시된 플라톤의 교육론(3) 플라톤의 공헌점 (4) 플라톤 교육사상의 한계점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1)

  • 율곡이이의 교육사상
  • 율곡이이의 교육사상목차1 생애2 사상3 교육이념4 교육목적5 이상적 인간상7 교육과정8 교육방법9 교육관련저서10 교사론11 현대교육에시사하는바6 교육사상이이(1536~1584) 아버지 이원수와 어머니 신사임당의 셋째아들 이이(1536~1584) 생애 (1)▶ 13세의 어린나이에 생원과 진사를 뽑는 작은 과거시험인 소과에 나가 장원급제를 했다. 이때부터 그는 9번의 과거에 나가 모두 장원을 차지했다. ▶ 학문을 하는 목적이 스스로의 몸과 마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1) 이기론(2) 심성론(인성론)(3) 수양론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1) 교육목적2) 교육내용(1) 심성교육(2)

  •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
  • 교육이고 따라서 교육 없이는 인간의 길도 모색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퇴계 이황의 사상과 율곡 이이의 사상에 대하여퇴계이황의 사상 : 인간자아의 주체적 각성이 요구되므로 인간의 일상생활이나 교육에 있어 근본이 됨경과 교육① 유학 - 수기치인, 인간이 도리를 깨우쳐 내면적 자각을 일깨우는 궁리의 학② 경(敬) - 마음이 한 데 전념하여 이리저리 헷갈리지 않는 것을 뜻하는 것③ 경의상지 : 경으로써 안을 곧게 하고 의로써 밖을 바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