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 프랑스의 민주시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의 사회는 점점 다원화되어가고 있고 민주주의의 개념 역시 정치적인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일상’으로 확대되어 사회 전반 모든 영역에 걸쳐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오늘날의 21세기를 살아가는 시민들은 민주주의의 신념과 가치,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참여를 실행하는 민주주의 주체로서의 개인을 의미하며, 시민사회는 민주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민주시민들의 의식과 참여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정기ㆍ경제ㆍ문화ㆍ사회적 현상들에 대한 능동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프랑스의 민주시민교육방법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프랑스는 일찍이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획득하며 시민사회의 기틀을 다졌으며, 시민교육의 정신적ㆍ사상적 기원을 공화주의 국가철학인 자유ㆍ평등ㆍ박애의 추구와 실천을 통해 시민성 양성을 통한 시민사회의 완성을 국가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지금부터는 프랑스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시민을 양성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박재창, B.J.젤리거 공편,『민주시민교육의 전략과 과제』, 오름, 2007

• 신두철, 허영식 공저,『민주시민교육의 정석』, 오름, 2008

• 이영란,『시민교과목 연구 : 주요 지향점과 핵심쟁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회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Ⅰ. 서 론오늘날 우리 사회는 일상적인 삶 자체가 위협받고 인류와 다른 생명체들의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생태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류가 지난 수십 년간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생태계는 지속적으로 파괴되어 왔으며, 과학 기술적 사고의 확대와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물질적인 풍요를 주었지만, 인간과 자연을 멀어지게 하였다. 문명화의 결과는 열정, 너그러움, 따뜻함 등 인간이 지닌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는 ‘홀로 사적으로만 살아가는 개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격발달은 곧 ‘개인적이 아닌 사회적 현상’이 된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미국 사회의 이상적 특성 -예컨대 민주주의의 원리들- 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인종,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로 인한 어떠한 차별도 용인하지 않고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

  • [교육철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민주주의 사상→시민 혁명의 사상적 기초3. 루소의 주장론* 과학 예술론* 인간 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교육론(에밀에서 나타낸 두가지 주장 )4. 루소의 대표적 저서*《학문과 예술론 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현상논문에 당선한 작품*《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origine de l’ingalit parmi les hommes》(1755)*《정치 경제론 Del’conomie politique》(1755)《언어기원론 Essai sur l’origine des langues》(사후 간행) 《신(新) 엘로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론」을 출간했는데 그것은 민주정치의 원칙을 제시하여 프랑스 혁명의 동기가 되었고, 미국의 독립을 촉진시킨 원척적인 계기가 되었다. 같은 해 (1762) 에 에밀(Emile)을 발간하고 「에밀」을 통해서 그는 종래의 전통적인 교육관이나 교육방법을 부정하고 새로운 시민 사회에 알맞은 인간양성에 관해 참신하고 탁우러한 교육사상을 풍부하게 개진함으로써 근대 교육학의 개척자로서 큰 공헌을 하였다. 하지만 에밀 제 4권의 일부부을 구성한 「사보아인

  • [2019 자원봉사론][프랑스]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프랑스1) 선택이유2) 현황3) 특징4) 시사점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에의 적용을 위한 나의 견해1) 행정지원체계 2) 조직화3) 전문화4) 참여계층5) 인센티브제도6) 자원봉사관리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 활동으로서 국가정책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영국, 일본 등의 여러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시민의 내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