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과 대안 교육의 상호보완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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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우리 나라는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과 학벌주의 풍토가 만연해 있으며, 공교육이 무너짐에 따라 사교육에 많은 가정이 의존하고 있다. 1990년대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나타난 대안 교육은 기존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여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안 교육이 무엇인지, 공교육과는 어떤 점이 다른지 잘 모르고 있다. 현재 많은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공교육에 관하여 대안 교육이 공교육을 보완해 줄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들이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안 교육의 개념과 배경, 역사, 형태, 장단점에 관해 알고, 공교육과의 상호보완적 기능을 궁극적인 조사의 목적으로 할 것이다.


Ⅱ 본론

대안 교육은 기존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이다. 현행 공교육의 문제점을 찾아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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