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에 대해 논하기 전에 이와 관련된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 먼저 알아보기로 하자. 고교 평준화 제도는 중학교 교육이 고교입시 위주로 과열되자 교육풍토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별 선택 지원하는 고교입시를 폐지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고교 평준화 정책은 고교 진학을 위한 과열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를 개선하는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교육의 하향평준화, 학생의 학교선택권 제한, 교육의 획일화, 사립고의 자율성 제한 등의 불만도 많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90년대 들어 과학고, 외국어고 등 다양한 유형의 특수목적고가 설립되었고, 기초학력강화와 자율학교, 자립형사립고 도입 등의 대안이 나왔으나 고교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외고, 영재고, 자립형 사립고 등 특수 목적고가 과연 고교 평준화제도의 대안으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은 무엇인지 교육 사회학적 이론과 관련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참고자료
- 교육사회학이론신강 (김병성)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 교육사회학 (김신일)
- 새교육학 (신중식, 강영삼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자를 통해 배우는 일의 양의 성과 미묘함
  • 교육’과 ‘학습’의 차이의 문제에 관련된다.‘교육’은 교육을 하고자하는 주체가 있어서 그 주체가 목적이나 목표‧수단을 선택하고 학습경험을 만드는 것이다. 곧, 교육한다는 것은 프로그램화된 것에 대한 경험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어떻게 학습되는 것이 바람직한가가 설정된다.그러나 ‘자원봉사자를 통해 배운다’는 것의 학습과정은 학습자(=개개의 자원봉사자)의 우발적인 경험에 의존하는 것이다. 곧, 대체로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가를

  •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 교육과 교과서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가 있다면 어째서 그러한 문제가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바람직한 해결 방안과 전망을 제시하는 것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 논의를 통해 알게 된 것을 각 사회마다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그대로 적용시킬 수는 없겠지만 총체적인 면에서는 보편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각각 적용시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고 본다. 먼저, 교과서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 이전에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의미

  • [교육사회]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 교육과 교과서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가 있다면 어째서 그러한 문제가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바람직한 해결 방안과 전망을 제시하는 것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 논의를 통해 알게 된 것을 각 사회마다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그대로 적용시킬 수는 없겠지만 총체적인 면에서는 보편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각각 적용시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고 본다. 먼저, 교과서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 이전에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의미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의미,교육이론,인간화,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교교육법,독서교육,활성화 사례,강화 방향 분석
  • 교육정책과 차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내용적으로는 연속적이다. 살펴보면, 주체가 동일하다. 개발독재 시절의 국가통제,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져 있는 교육관료나 교육 엘리트들이 여전히 한국 교육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의 손에 의해 교육개혁안이 입안되었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공적 투자의 개념이 생략되어 있다. 즉 교육은 개인과 가족이 돈으로 구매하는 것이라는 사고는 한국식의 시장만능주의의 기둥을 이루고 있는데, 이른바 신자유주의

  • [교육문제] 스쿨 초이스 왜 대안학교인가
  • 대한 대책 없이 공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사회에 배출함.(2)교육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교육은 사회의 요구에 따라 움직이는 구성요소라고 여기며, 이런 사회의 요구와 부합하 지 않는 행동이나 변화를 일탈이라 간주.(3)투입-산출에 입각한 경제논리각 부분은 전체(상위 지배층)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각자의 기능을 수행함. 각 부분이 자신의 역할을 다 수행하지 못하는데 대한 구제를 생각하지 않음.이러한 기능주의적 입장에서는 공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