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세계의 형성] 이슬람문명과 기독교 문명의 교류와 융합 - 11세기 스페인의 기독교도와 무슬림의 공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세계사를 파악할 때 우리는 흔히 세계를 문명권과 종교를 중심으로 한 대립과 갈등의 장으로 파악하곤 한다. 십자군전쟁, 레콩키스타(reconquista), 칼과 코란을 든 이슬람의 전파 등은 문명권들이 각자의 종교를 중심으로 팽창해 나갔음을 상기시킨다. 대항해시대에도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은 ‘거룩한’ 선교의 사명을 띠고 비유럽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종교를 필두로 한 문명권들의 충돌이란 주제는 어쩌면 너무 당연해서 반박의 여지조차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간이라는 존재는 워낙 복잡미묘하고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인간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문명권은 더욱 그러하다. 인간은 종교적·민족적인 정체성으로 단일하게 파악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때로 어떤 사람들에게는 종교보다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더 중요하고 종족보다는 이웃들과의 우정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우리가 세계사를 문명의 팽창과 상이한 문명간의 대립이라는 시각으로 파악하려 한다면, 세계를 보는 다양한 시각을 스스로 제한해 버릴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언 아몬드. 최파일 역. 십자가 초승달 동맹. 미지북스. 2010.
안영옥. 스페인 문화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p.356.
마상영. 스페인 문화예술의 산책. 청동거울. 2006. p.85
이강혁. 한권으로 보는 스페인 역사 100장면. 가람기획. 2003.
주경철. 대항해시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박철. 스페인역사. 삼영서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