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전쟁을 통해 본 중세의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서론

Ⅱ십자군전쟁 이전세계에 대한 정의

1.아랍권

2.동로마권

3.서로마권

Ⅲ십자군 전쟁의 전개

Ⅳ지리적 관점에서 본 갈등

1.동로마와 서로마

2.동로마와 투르크

3.서로마와 투르크

4.내부갈등

Ⅴ종교적 관점에서 본 갈등

1.이슬람과 기독교

2.기독교와 이단

Ⅵ인종적 관점에서 본 갈등

1.유태인과 유럽인

2.아랍인과 유럽인

3.유럽인과 유럽인

Ⅶ계급적 관점에서 본 갈등

1.착취자 입장에서 본 세계

2.피착취자 입장에서 본 세계

Ⅷ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갈등

Ⅹ결론
본문내용

십자군 전쟁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단순한 종교적 전쟁으로만 밖에 보지 않는다. 그러나 이 전쟁은 단순히 기독교 대 이슬람의 전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도 이러한 갈등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역사라는 것은 단순히 한가지의 요소로만 움직이지 않는다. 다양한 요소가 동시에 작용하나, 쓰여지 지 않은 역사에 대해서는 우리가 단편적인 지식으로만 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십자군 전쟁 또한 마찬가지다. 우리가 십자군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은 대다수 서양으로부터 받아왔고, 십자군 전쟁은 아랍권의 위협에 대한 기독교권의 당연한 행사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아랍쪽의 시각은 어떠한가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다. 심지어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도 단편적으로 서양과 동양의 충돌, 혹은 기독교와 이슬람의 충돌로만 서술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김태권 [십자군이야기1 돌아온 악몽] ( 길찾기 2005 )

2)김태권 [십자군이야기2 돌아온 악몽] ( 길찾기 2005 )

3)토머스 매든 [기사와 영웅들의 장대한 로망스 십자군] (역자 권영주) ( 2005 루비박스)

4)W.B 바틀릿 [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역자 서미석) (2004 한길사)

5)아민 말루프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역자 김미선) (2002 아침이슬)



참고 논문



1)안상준 “비평논문 : 서양학계의 십자군 본질 논쟁과 연구동향” [서양사론] (한국서양사학회, 2008) p167-190

2)김능우 “중세 아랍시에 나타난 “십자군과 이슬람세계와의 충돌”에 관한 연구 : 1차 십자군 원정부터 쌀라오 알-딘 시대 말까지” [한국중동학회논총] (한국중동학회 , 2001) p159-203

3)연동원 “박청평 교수 정년기념호 : 논문 ; 역사영화로 본 십자군 원정 <킹덤 오브 헤븐>을 통한 역사 분석 ” [경주사학] (경주사학회 ,2006) p113-1324)이대섭 “인기연재/십자군 운동” [활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활천사 ,1983) p61-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 십자군의 발생, 전개 과정 및 영향
  • 십자군전쟁은 이처럼 단순한 사건이 아니며 당대에 일어났던 모든 사건과 연관되어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복잡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사건이다. 십자군전쟁은 1096년부터 1270년에 걸친 약 2세기 동안 이루어진 범기독교와 범이슬람 세력 간의 전쟁을 말한다. 하지만 이 십자군전쟁은 단순한 전쟁으로 쉽게 단정 짓기에는 그 영향력이 너무도 지대하다. 표면적인 이유로 나타나는 종교 간의 갈등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 중세 유럽을

  • [유럽사] 기독교의 발전과 부패
  • 중세사 112~113페이지에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서술이 적혀있음.아일랜드의 수도승들은 스스로 배움에 정열을 바쳤다. 아일랜드인은 새로운 형태의 종교생활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양식의 기독교 미술도 발전시켰다. 이러한 양식은 아일랜드인의 필사본에 장식된 삽화들에서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난다.당시에 가장 중요했던 수도원의 역할은 주변의 농촌지역에 복음을 전파하는 거점이 된 것이었다. 로마제국말기에도 도시들이 대개 기독교로 개종한

  • 롤랑의 노래를 통해본 중세사회
  • 통해 문학 속에서 등장하는 기사들의 모습이 그들의 실제를 완벽히 반영한다고 보기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당시에는 별로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던 전설이 문학에 의해서 뛰어난 비극적 서사시로 재탄생 되었다. ■ 정리 및 결론 탐구를 마치며 롤랑의 노래를 비롯한 기사도 문학을 통해 본 중세에서 중세시대의 대표적인 계층인 기사라는 특권계층의 ‘사상’을 볼 수 있었다. 롤랑의 노래에서는 물론 기사와 기사도의 실제

  • 롤랑의 노래를 통해 본 중세사회
  • 통해 본 중세 사회는 기사도 정신의 번영이 아닌 쇠퇴하는 시기로 당시 기사들의 내적 도덕기준과 감성과 이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변화하는 통치체제와 맞물려 새로운 시대상이 요구되던 시대였다. 따라서 서사시, 서정시 등과 함께 개인적 욕구의 표출이 대두되던 시기로 분석 할 수 있다. 또한 무훈시 분석을 통해서 당시의 민중적 기록이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 봄으로써 사학과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문학사적 측면에

  • [롤랑의 노래를 통해 본 중세사회]
  • 시기가 작품이 쓰여 진 시기이기에 가늘롱의 배반과 롤랑의 개인적 영웅심이 작품의 중심이 될 수 있었다.6. 마치며를 통해 본 중세 사회는 기사도 정신의 번영이 아닌 쇠퇴하는 시기로 당시 기사들의 내적 도덕기준과 감성과 이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변화하는 통치체제와 맞물려 새로운 시대상이 요구되던 시대였다. 따라서 서사시, 서정시 등과 함께 개인적 욕구의 표출이 대두되던 시기로 분석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