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희곡의 이해 - ‘동승’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2. 인물
1) 도념
2) 주지
3) 초부
3. 느낀 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배경

1) 시간적 배경
‘동승’이라는 작품에서 전개되는 내용은 오전에서 일몰까지, 즉 하루동안 일어난 사건이다. 오전에 재를 올리는 시간에서 도념이 절을 떠날 때까지를 이 작품은 시간적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 속에는 여러 시간적 요소들이 나오는데, 그것들은 단순히 사건이 진행되는 시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분위기와 등장인물의 심리 등을 반영한다.
먼저, 이 작품의 첫 부분에 나오는 요소이다. 도념과 초부가 하는 대화 내용에서 도념이 어머니를 기나긴 5년의 시간동안 기다려 온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남석(2011), 연극의 역사와 스타일,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이철우(2001), 희곡 <동승> 연구, 漢城語文學, Vol.20 No.- [2001], 127-160(34쪽)
이광국(1992), 희곡『 동승 』에 대하여 = A Study on the " Dong Sung ", 배달말(Korean Language), Vol.17 No.1 [1992], 209-224(16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승 감상문 및 느낀점
  • 연극이 한층 재밌어지는 것이다. 03. 은 분석이라는 목적을 떠나서 봤을 때 개인적으로 무척 재밌는 글이었다. 내가 느낀 재미의 중심에는 도념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다. 특히 도념이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모습 하나하나가 날 너무 안타깝게 했다. 키를 재면서 매년 엄마를 기다리는 모습, 엄마를 위해 혼날 것을 알면서도 토끼를 잡는 모습, 다른 여자를 보면서 어머니를 상상하는 모습, 그런데 이런 안타까운 모습을 불심이 부족하다며 나무라는

  • [희곡이론] 함세덕의 `동승` 연구
  • 이해된다. 여기서는 동승이 가지고 있는 대중극적 요소들을 분석 해보고 이와 관련지어 역시 대중극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희곡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와 현대 대중극인 「사랑과 야망」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한다.Ⅱ. 「동승」이 지닌 대중극적 성격의 의미1. 「동승」의 대중극적 자질1) 피해자형 주인공- 관객들의 감정이입을 이끌어내는 효과적인 장치.연극에는 무대 위의 배우들 말고 또 다른 주인공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관객이다. 관

  • [희극교육론]함세덕 작품세계와 `동승`작품분석
  • 2010년 1학기희곡교육론 함세덕 희극교육론함세덕 작품세계와 `동승`작품분석.hwp 목차Ⅰ. 함세덕과 작품세계1. 함세덕2. 작품세계3. 작품이 주목받지 못한 이유Ⅱ.작품분석1. 줄거리2. 주요 인물과 갈등3. 작품의 시 공간 배경4. 작품의 의의5. 주요대사 해석6. 작품의 다양한 해석Ⅲ. 연극 Ⅳ. 참고문헌Ⅰ. 함세덕과 작품세계1. 함세덕(咸世德, 1915~1950)대표적인 한국의 극작가였던 함세덕은 전라남도 목포 출생으로 선

  • [희극교육론]함세덕 작품세계와 `동승`작품분석
  • 작품을 끝맺음 : 그리움시대와 관계없이 모두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하나로 뭉치는 구심점을 제공함주제 : ‘인간의 진정한 행복은 가족끼리 모여서 정답게 살아가는 데 있다’ (겨레정서)자유와 애정이라는 인간적인 욕망의 수용인간의 진정한 행복이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는 가운데 나올 수 있음스님 역시 보통 인간과는 다를 바 없이 인간으로서의 욕망을 지님 Ex)도념 – 그리움 7조연극 연극 침묵동승의 심리적 변화를 암시분위

  • 함세덕의 동승 희곡 분석
  • 희곡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7, 494쪽.무대공간에 비탈을 중앙 무대후면으로 해서 우변에 샘가가, 좌변에 산문이 위치하고 있다. 이는 샘가가 도념의 영역이며 절은 주지의 세력 공간이라는 점에서 두 인물의 대립을 공간적으로도 시각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최현희,『함세덕연구-극텍스트적 분석과 텍스트변이 양상을 중심으로』, 1995, 8쪽.무대공간은 산문 밖의 샘가를 중심으로 한 좁은 공간이 위주가 되어 있다. 이러한 공간은 도념의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