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의 뿌리가 될 수 있는 빈민법에 대해 조사해 보시고 빈민법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을 함께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정책의 뿌리가 될 수 있는 빈민법에 대해 조사해 보시고 빈민법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을 함께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의 뿌리가 될 수 있는 빈민법
1) 구빈법의 성립배경
2) 구빈법의 제정
3) 신구빈법의 제정배경
4) 신구빈법의 제정
5) 구빈법의 발달
2. 빈민법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세의 전통적이고 소극적인 구제방식에서 탈피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구빈정책을 마련하기위해 노력한 최초의 나라가 영국이다. 영국의 구빈법은 1601년의 구 구빈법과 1834년의 신 구빈법으로 전개되었다. 엘리자베스여왕의 통치하에 증가하는 부랑민과 빈민들이 사회 안정을 해칠 것을 우려하여 많은 구빈법령을 제정하였고, 이 법령들이 1601년에 종합하여 구 구빈법이 되었다. 1601년 구빈법이 실시되는 동안 구빈비용을 각 교구의 재정으로 충당하는 체제하에서는 구호주준이 높은 교구로 빈민들이 옮겨가는 폐단을 막기 위해 1662년 정주법을 만들어 교구 내에 있는 빈민에게만 구호할 책임을 지고, 그렇지 않는 빈민에 대해서는 해당교구로 퇴거를 명령하도록 규정하였다. 한편으로 회유책으로 길버트법(Gilbert Act)과 스핀햄렌드 제도(Speenhamland System)를 제정하여 구빈의
- 참고문헌
-
권오구. 사회복지발달사. 홍익재, 2001.
남기민. 현대사회복지학. 양서원, 2006.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05.
김택현. 영국의 1834년 신구빈법에 관한 일 고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