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고, 사물의 변화에 관한 활동을 아동의 연령별로 교사로서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본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기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고, 사물의 변화에 관한 활동을 아동의 연령별로 교사로서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

2. ‘사물의 변화에 관한 활동’을 위한 주제 선정
1) 활동명
2) 활동내용

3. 아동의 연령별로 발달단계에 적절한 교사의 상호작용
1) 3세에 적절한 교사의 상호작용
2) 4세에 적절한 교사의 상호작용
3) 5세에 적절한 교사의 상호작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과학교육 목적은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에 있으며, 과학적 소양을 길러준다는 것은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한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탐구과정 기술을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과학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과학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유아의 과학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의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과 과학적 개념의 성취 및 진보를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 유아과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과학적 성취와 진보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의 이론가들은 유아의 지식과 개념 형성이 교사의 언어적 설명이나 전달에
참고문헌
권재술(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권영례(2000).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권영례(1992).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형태와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성취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온기(2000).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되어 있다.⑤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⑥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는 특징이 있다.3. 누리과정의 만5세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1) 고려사항교육계획은 대상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기간별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영유아의 인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ㆍ신체적ㆍ언어적 발달을 위한 활동을 포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능력을 기르고,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 하며,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는 누리과정 5개영역을 기본으로 세워진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2. 누리과정의 도입배경과 확대1) 누리과정의 도입배경최근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도 국가 지원 체제가 강화된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만5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능력을 기르고,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 하며,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는 누리과정 5개영역을 기본으로 세워진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2. 누리과정의 도입배경과 구성방향1) 누리과정의 도입배경최근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도 국가 지원 체제가 강화된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발달을 목표로 둔다.셋째, 유아교육은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다.넷째, 유아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 한다.다섯째,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과정보다 유아의 활동 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여섯째,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2)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

  • [교직실무 C형]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
  • 능력을 기르고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 하며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는 누리과정 5개영역을 기본으로 세워진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2. 누리과정의 도입배경과 구성방향1) 도입배경최근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도 국가 지원 체제가 강화된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는 Heckman(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