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1) 비고츠키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견해
2) 프로이드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견해
3) 워프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견해
4) 피아제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견해
5) 브루너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견해
2. 언어와 사고의 관계
3.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나의 의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발달의 특성에 대해 언어학자들은 4가지 측면을 설명한다. 우선 유아기 동안에는 음성학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유아가 개개 자음과 모음을 구분하고 그 발성적 특징을 이해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두 번째로 제시하는 것은 의미론적 발달이다. 유아들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의 수많은 대상과 현상들이 각기 독특한 낱말로 지칭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들 낱말의 의미를 획득해가는 것을 뜻한다. 세 번째로 구문론적 발달을 든다. 구문론적 능력은 유아가 낱말들을 문법적으로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여 문장으로 만드는 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경이적인 속도로 말과 단어, 글자를 습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화용론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이철수, 언어와 언어학, 역락, 2004
강범모, 언어, 한국문화사, 2005
김귀룡 외, 언어와 사유, 동과서, 2007
김현택 외, 인간의 이해 심리학, 학지사, 2004
언어와 표현 편찬위원회, 언어와 표현, 인제대학교출판부, 2008
노암 촘스키, 촘스키, 사상의 향연, 서울 시대의창, 2007
박덕규,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정보격차, 정보불평등] 정보격차(정보불평등)의 정의, 원인, 현황과 외국의 정보격차(정보불평등)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보격차(정보불평등) 해소 방안 분석
- 정신 분석학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생애 프로이트의 업적 성격발달이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와 안나 프로이트
-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내용들에 대해서 자신의 경우를 대입하여 기술해 보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핵심내용을 설명해보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한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이론에서 자아분화의 개념과 수준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분화 수준을 보웬의 이론에 따라 설명하시오
- 주제 프로이트 생애와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발달단계를 서술하고 프로이트 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방법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