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공통 |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교재 7장 참고가능)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레의 개념
1) 발레의 어원
2) 발레의 정의
3) 발레의 요소
(1) 무용수와 교육
(2) 안무가
(3) 발레 음악
(4) 무대미술
(5) 의상
2. 발레의 역사
1) 나라별 발레의 역사
(1) 이탈리아에서 시작
(2) 프랑스에서 발전
(3) 러시아에서의 전성기
(4) 현재의 근황
2) 사조별 발레의 역사
(1) 낭만주의 발레
(2) 고전주의 발레
(3) 신고전주의 발레
(4) 현대 발레
3.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차이의 역사적 의미
1) 고전발레와 현대발레의 차이
(1) 형식의 구조
(2) 발레의 소재
(3) 무대미술
2)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차이의 역사적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발레의 개념
1) 발레의 어원
발레라는 용어는 ‘춤을 추다’라는 이탈리아어 ballare에서 유래하였고 ballare는 무도장(ball room)에서 춤에 관한 말 ballo에서 유래 하였다. 발라테 (ballat)는 13세기와 14세기에 투스카니에서 춤과 함께 불리던 노래였다. 추조이는 르네상스 후엽에 메디치의 제후들이 춤노래라고 하는 깐소네 아발로(Canzone)를 썼다고 지적하고 있다. balleti라고 하는 단어는 ballo의 지소적 접미사이며, 발레라는 단어의 어원인데 초기에는 단지 그것이 패턴을 갖춘 춤을 추는 것을 의미하였을 뿐, 특별한 극적 의미는 없었다. 발레 꼬미끄의 안무가 였던 발따샤르 드 보조외는 발레를 “몇 사람이 함께 춤추는 기하학적인 콤비네이션”이라고 정의 하였다. 그러나 용어는 점차적으로 무용을 통하여 극적으로 스토리를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하게 되었다.
2) 발레의 정의
발레는 극장에 온 관객을 위해 공연되는 무용이다. 다른 무용 양식처럼 발레는 스토리를 얘기하고 분위기를 표현하거나 음악을 반영한다. 그러나 발레 무용수들의 테크닉은 특별한 기술로 다른 장르 무용수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발레 무용수들이 표현하는 많은 율동 동작들은 인간의 육체에 부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렇지만 이 율동이 제대로 표현되면 자연스럽게 보인다. 발레 무용가들이 공중에 오래 떠있는 모습과 느린 도약은 인력의 법칙에 관계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어지러움 느끼지 않는 것처럼 회전하는 동안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고 스텝을 밟는 동안 발의 움직임은 너무 빨라 눈으로 쫓아가기 힘들 정도이다. 여성 무용수는 종종 발끝으로 춤추고 남성 무용수들 그녀가 깃털같이 가벼운 것처럼 머리 위로 높이 들어올린다. 무용수들은 그들의 육체를 통제하면서 즐거움을 얻고 발레 관객은 그 느낌을 함께 공유한다. 관객은 그들이 무용수와 함께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아름답고 조화로운 모습이다. 발레 테크닉은 고전이라고 불리는데 왜냐하면 순수하고 조화로움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은경(2010) 발레 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열화당
이말복(2009) 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오희숙(2006) 20세기 음악 1(역사. 미학), 심설당
이광래(2008)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권윤방 외(2005)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김옥진(2002) 무용의 이해, 한양대학교출판부
백의선(1994) 발레발달사, 원광사
수잔 오(2000) 서양 춤 예술의 역사, 이론과 실천
윤승미 (1995) 발레 그 사적인물과 작품해설, 대광서림
배금연(2006) 현대 발레의 수용 미학적 연구 :지젤, 백조의 호수, 봄의 제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 무용학과 박사학위 논문.
이미영(1998) 14-16세기 이태리·프랑스와 조선전기 궁정무용 양식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화선(2005) Serge Diaghilev의 Ballet-Russes가 국내 발레에 미친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자면(2005) 19세기 발레작품에 나타난 낭만주의적 특성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국립발레단 www.kballet.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24권 서사시이다 1권6권9권중 자유롭게 한권골라정독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