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와 자신의 의견과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상호작용의 원리
2.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상호작용 교수법의 원리
3.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에 대한 본인의 견해
4.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제시
1) 문제 상황
2) 대화체에 의한 상호작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상호작용의 원리
상호작용이란 유기체가 사물이나 사람과 주고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상호작용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다. 최초의 상호작용은 영아가 양육자에게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심, 욕구 등을 표현하는 행동으로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심, 욕구 등을 표현하는 행동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교사-영아 간 상호작용은 교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 내 영유아들의 경험은 일상생활 속에서부터 형식적인 교육활동까지 대부분 교사나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원리는 개별화되고 배려깊은 사랑하기로 이는 영유아의 건강한 상장에 가장 필수
.
.
.
4.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제시
1) 문제 상황
유아가 색연필로 보육실 벽에 낙서를 하고 있다.
2) 대화체에 의한 상호작용 사례
유아는 무엇인가를 끼적거리고는 썼다고 한다. 이 때 쓰기에서 나타나는 수평적인 운동이 끼적거리기에서도 나타나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끼적거림을 한다. 이 때 유아는 성인처럼 연필을 움직여서 끼적거린다. 이때 교사는 우선 유아가 스스로 써 볼 수 있도록 종이를 준비한다. 다음 인정하기 기술을 사용하여 교사가 유아의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긍정적으로 격려하여 유아로 하여금 앞으로 종이에 쓸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대화체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 : ‘00이가 글씨를 써보고 싶구나, 그래 글씨는 많이 써 볼수록 느는 거니까 열심히 해보렴’
교사 : (교사는 아이에게 준비한 종이에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임혜련, “그림책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대, 2006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됨. 수정해야됨
  • qhdms5***
    (2019.03.15 15:54:4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