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리더십 - 마틴루터킹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리더십의 현대판 패러다임
편지 속에 담긴 리더십의 교훈들
사회적 변화의 창조 : 4단계 계획
킹 목사의 편지가 리더들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건설적인 긴장 : 안락지대를 벗어나도록 유도하는 리더
킹 목사가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마틴 루터 킹의 리더십을 읽고
- 본문내용
-
제7장 마틴루터 킹의 리더십 <꿈에서 현실로>
마틴루터 킹은 정의로운 미국 사회를 향한 자신의 비전을 “내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이라는 유명한 연설을 통해 보여주었다. 또한 그는 ‘버밍햄 교도소로부터의 편지’를 통해 비전을 구현하는 자신의 기술을 명확하게 보여주었다.
❦ 리더십의 현대판 패러다임
마틴 루터 킹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미국은 흑인 문제에 대한 질문과 비난으로 얼룩져 극도로 혼란했다. 마틴 루터 킹은 동등한 권리를 주장하는 인권운동의 최일선에 서 있었다.
마틴 루터 킹은 1929년 조지아의 애틀랜터에서 세 아이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가정은 침례교를 믿었으며, 영적 및 윤리적 가치를 무엇보다 중시했다. 그의 어린 시절은 상대적으로 안락하고 안전했다. 안정되고 사랑이 충만한 가정에서 성장한 그의 주변에는 가치와 야망이 자신의 부모들과 비슷한 다른 성공적인 중류층 흑인들이 함께 살고 있었다. 풍요한 삶속에서 살았던 그였지만, 다른 흑인들과 마찬가지로 인종적 차별과 편견을 겪어야 했다. 킹은 15세에 애틀랜타의 모머하우스 대학에 진학을 하게 되었다. 그는 처음에는 의사나 검사가 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에는 목사가 되기로 결정한다. 1948년에 대학을 졸업한 그는 펜실베니아 체스터에 있는 크로저 신학교에 입학했다. 그는 이곳에서 자신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두 인물의 저서를 접하게 된다.
첫 번째 인물 -> 월터 로센부시, 20세기 초에 일어난 ‘사회복음’ 운동의 지도자였다. 로센부시는 종교란“실제 세상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어야 하며, 교회는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믿음이 목사로서의 킹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두 번째 인물 -> 마하트마 간디, 샤티야그라하로 대표되는 비폭력 정신은 킹에게 많은 감화를 주었다. ‘버밍햄 교도소로부터의 편지’를 쓸 당시, 킹은 비폭력의 위력을 새삼 절실하게 깨달았다.
킹은 박사학위를 딴 뒤에, 몽고메리에 있는 덱스터가 침례교회의 주임목사가 되었다. 그가 주임목사가 된 후에 두 가지의 인종차별 폐지투쟁이 확산되는 사건이 터지게 된다. 첫 사건은 인종 차별의 학교의 폐지를 판결한 것이고, 두 번째 사건은 로저 파크스라는 흑인 여성이 시내버스에서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았다고 하여 체포된 사건이었다. 흑인들은 즉각 버스타지 않기 운동을 계획하고 킹을 의장으로 선출하고 계획을 실천하려 하였다. 그때의 킹은 자신이 조직을 지도할 능력이 있는가를 스스로에게 물었고, 도움을 구하기 위하여 기도하던 킹은 “투쟁을 계속하라.”는 예수의 목소리를 듣고 순간 영적 탈바꿈을 하고, 모든 인류를 위한 평등을 향한 투쟁이 진실로 올바른 길이라는 확실을 얻었다.
새로운 믿음을 얻은 킹은 열정적으로
자료평가
- 글쎄요.. 그냥 인터넷 블로그에서 자료 찾는게 더 도움 될 듯
- wotjs1***
(2011.10.29 23:49:24)
- 좋은 자료입니다
- love4***
(2006.12.04 22:14: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