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의 대상과 분야에 따른 활동 지침 중 아동의 특성과 장애인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1. 아동의 특성과 사회봉사활동지침
1) 아동의 특성
2) 아동을 위한 사회봉사지침
2. 장애인의 특성과 사회봉사활동의 지침
1) 장애인의 특성 이해
2) 장애인을 대하는 봉사자의 태도
3) 봉사자의 역할
4) 장애인 봉사활동시 유의사항
- 본문내용
-
1. 아동의 특성과 사회봉사활동지침
1) 아동의 특성
아동은 그들만의 독특한 사고와 의식을 갖는 독립된 존재로 간주되고, 전생애 발달 중 아동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 의존성
누군가로부터 사랑받고 의존하고 있다는 감정을 느낄 때 행복함을 느낀다. 아동기에는 특히 부모와의 강력한 애착형성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나가는데 중요한 요건이 된다.
(2) 자율성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특성을 바탕으로 세상을 탐험해나가는데 활동 반경을 넓혀가며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세상을 향한 자육성은 아동이 사회 속의 존재가 되며, 자기통제력을 발달시키는 원동력을 만들어 준다. 욕구충족을 위한 아동의 충동적인 태도는 성인이 적절한 중제를 제공할 때 아동은 더욱 자율적이고 자기통제적인 성향을 키워나갈 수 있다.
(3) 적응
사람과의 관계 형성시 사람들은 적응능력을 갖고 있는데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하지 주변에서 끊임없는 보호와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4) 창의성
아동 초기에는 기발한 공상, 상상력을 가지는데 이것이 성숙을 통해서 긍정적인 창의성으로 연결된다.
아동기의 상상력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원하는가에 아동의 창의성을 키우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이후의 삶을 즐겁고 뜻이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원동력이 된다.
(5) 집단 경험
학교에 입하하기 전부터 아동들은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또래집단과 만난다. 이 시기에 또래 집단에게 거부당한 아동은 따돌림과 정신적 문제 등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맺을 수 있다. 그러나 또래 집단과의 사적인 공간에서부터 시작하는 대인관계의 출발점이 되어 부모와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사회적 경험을 시작하게 된다.
2) 아동을 위한 사회봉사지침
(1) 일반적 지침
① 모든 아동은 성별, 처해 있는 환경과 여건에 관계없이 보호받아야 한다.
아동은 그가 처한 환경과 조건에 대한 선입관과 편견을 최대한 배제된 상태에서 대해져야 한다. 모든 아동은 어떤 선택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스스로 가난과 장애, 학대와 방임, 결손을 초래하지 않았다. 그럴 힘도 없었던 아동에게 어떤 조건과 상황 때문에 편견을 갖고 대해서는 안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