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고전발레와현대발레모던발레의차이와역사적인의미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공통 |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교재 7장 참고가능) |
- 하고 싶은 말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고전발레와현대발레모던발레의차이와역사적인의미논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발레의 개념과 정의 및 작품 소개
1) 고전발레의 개념
2) 고전 발레의 역사
3) 대표적인 인물 및 작품 소개
(1) 고전 발레 시대의 안무가
(2) 고전 발레 시대의 대표작품
2. 현대무용의 역사와 동향
1) 현대무용의 의미
2) 현대무용의 역사
3) 현대발레 형성의 시대적 배경
4) 모던 발레 혹은 현대무용에서 신체의 언어와 표현력
(1) 신체와 감성의 조화
(2) Body Action
(3) Symbolism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무용은 몸으로 인간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신체적 예술행위다. 우리는 보통 발레를 포함한 현대무용을 감상할 때 신체의 언어로 표현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그 작품의 참 의미을 알 수 있으며, 무용을 감상하는 데 있어 즐거움이 될 것이다. 무용(舞踊,댄스)의 역사는 오래 되나, 현대 무용(現代舞踊, 모던 댄스)는 그 역사가 짧다. 왜냐하면 그것은 20세기의 소산이기 때문이다. 19세기 말까지의 유럽의 무용을 주도(主導)했던 것은 발레였다. 그때까지의 발레는 다만 하나의 무용예술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발레는 파리를 중심으로 19세기 전반의 로맨틱 발레 전성시대를 절정으로 하여, 이윽고 매너리즘에 빠져 차차 쇠퇴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이를 대신해서 러시아가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어 고전 발레를 완성시켰으나 그 고전 발레가 고도화함과 동시에 기교의 편중을 초래하고 무용의 참된 예술성은 상실되는 듯한 느낌이다.
발레는 르네상스에 추어진 사교무용인 궁정 춤에서 유래되었다. 그리고 16세기 중반쯤 이르러서 프랑스 사람들이 발리나 발레띠 등 여러 말들을 연희에서 추어지는 춤 등을 의미하는 발레로 통칭하여 이름을 붙였다. 당시 발레는 귀족들의 사교장의 하나로서 발레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기도 하였다. 당시 발레는 행진의 입장식과 여러 이야기들을 마임제스처로 전달하는 막간극. 그리고 여러 커플 춤과 뒤이은 행렬식의 그랑발레로 구성되었다. 또한 당시 귀족들은 사교춤에 참여하여 그들의 정치적 관심을 표현하였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발레 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이은경, 열화당, 2001.
서양 춤 예술의 역사, 수잔 오, 이론과 실천, 1990.
무용예술의 이해, 이말복,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수잔 오(1990), 서양 춤예술의 역사: 르네상스에서 현대까지이론과 실천C
20세기 음악 1(역사.미학), 오희숙, 심설당, 2004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이광래, 문예출판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