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국어국문학과 인간과교육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대두배경 및 출현
1)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 개념
2)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
3) 평생교육의 출현
4)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 극복법
2.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기술혁신과 폭발적인 정보의 증가로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2) 학교교육의 한계
3) 국제 개방화 시대
4) 교육보장권 요청


2절.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기: 출생 시부터 2세까지
2) 전조작기: 2세부터 7세까지
3) 구체적 조작기: 7세부터 11세까지
4) 형식적 조작기: 11세부터 15세까지(성인기)
2. 피아제의 인지교육에 따른 시사점
1) 피아제의 교육론
2) 피아제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의
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받고 살아가야하고 있다. '배우고 익히면 또한 가쁘지 아나한가?'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평생 배움은 인간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은 새로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
인지발달을 가장 잘 이론화시킨 학자는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이다. 그에 의하면 사고란 신체적인 면이 아니고 정신적인 면에서 발생되는 행동으로 조작기능이라고 부른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장휘숙(200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 주동범(2005). 미국의 성인교육동향과 시사점 : 개념과 성격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 정진환(2005). 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 교육행정학연구
*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되었어요~~
  • qhdd***
    (2014.10.08 05:55:5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