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2. 언어의 철학적 의미

 3. 현대의 언어에 대한 학문적 의미

 4. 인간언어의 본질
  1) 인간언어의 본질
  2) 인간언어의 본질 – 뇌
  3) 인간언어의 본질 – 학습
  4) 인간언어의 본질 – 의사소통
  5) 인간언어의 본질 – 진화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의 의미는 복잡한 삶의 상황의 관련 아래 일정한 이야기 속에서 음상을 통해 늘 창조적인 기능을 다하는 것이 의미의 첫째이고, 둘째 말은 그 심리학적 언어표현의 불확정성 때문에 복잡한 삶과 관련해서 분명한 개념을 정확하게 다듬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언어의 창조성과 신비성을 주며 핵심이 되는 말의 의미인 것이다. 더불어 언어철학 분야의 일반적인 이해를 덧붙임으로 언어의 철학적 이해를 제시한다. 언어철학이란, 언어의 기능이나 본질 등을 연구함으로써 인간과 삶과 세계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달하려는 철학이다. 언어의 의미는 복잡한 삶의 상황의 관련 아래 일정한 이야기 속에서 음상을 통해 늘 창조적인 기능을 다하는 것이 의미의 첫째이고, 둘째 말은 그 심리학적 언어표현의 불확정성 때문에 복잡한 삶과 관련해서 분명한 개념을 정확하게 다듬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언어의 창조성과 신비성을 주며 핵심이 되는 말의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실존주의 철학자 “야스퍼스는 언어의 기본현상을 `존재의 밝힘'이라고 표현하였다. 존재의 밝힘이란 언어를 사용하는 이들의 언어 안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이해함을 말한다. 또한,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표현하였는데, 이 말 역시 언어를 사용하는 이들의 존재를 세상에 드러내고 드러나 있는 존재를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귀룡 외, 언어와 사유, 동과서, 2007
김현권 외, 언어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김현택 외, 인간의 이해 심리학, 학지사, 2004
이건수, 언어학 개론, 신아사, 2000
언어와 표현 편찬위원회, 언어와 표현, 인제대학교출판부, 2008
이규호, 언어철학,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이철수, 언어와 언어학, 역락, 2004
김성주, 교육에 있어서 ‘언어주의’의 문제-구성주의 인식론과 교육인식론의 관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이해한다.>> 준 비 물사람 얼굴 형태의 그림판, 얼굴 각 부위의 모형자료(눈, 코, 입, 귀, 눈썹)>> 활동방법1. ‘눈은 어디 있나’ 노래를 부른다.- 우리 얼굴에는 무엇 무엇이 있을까?2. 얼굴 형태의 그림판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이것이 무엇일까?- 이 얼굴엔 무엇이 없니?3. 각 부위 그림 자료를 사람 얼굴 형태의 그림판에 붙여 가며 얼굴 각 부위에 대해 알아본다.- 얼굴에 ○○○은 몇 개씩 있을까?- ○○은 얼굴의 어디에 있니?4. 얼굴 형태 그

  • [불어불문학과 A형] 계몽주의 철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시오
  •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을 기술해 보았다.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자들이 17세기이래 영국의 베이컨(F. Bacon), 로크(J. Loke), 흄(D. Hume) 등에 의해 수립된 경험론과 합리주의를 받아들여 근대 서구 사상의 개화기라고 불 수 있는 ‘이성의 세기’를 마련하여 ‘프랑스를 유럽의 모델’로 만들었으며 ‘유럽을 프랑스의 세계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으며, 또한 산업혁명과 계몽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대표적인 국가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구경선(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신명희(2009)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번영계(2006)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강인애(2003) 우리 시대 구성주의, 문음사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한은숙(2002)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 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하이스코프코리아 http://www.highscopekorea.com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설명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차이미디어의 종류 알아보고 시각, 청각, 시청각 매체로 나누어 보기CD동영상자료(TV야 놀자/방송위원회 학습지)3미디어의 영향 미디어의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다.모둠 구성하기미디어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토론하기미디어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정리 설명신문기사자료4영상의 이해영상이미지를 읽을 수 있다.영상언어를 알 수 있다.카메라의 샷과 앵글카메라 조작하기만들어진 이미지 이해하

  • [한국고전문학사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 설명에 훈민정음의 창제, 사대부의 문화 등 간략하게 언급되고 있으나, 개별 작품의 설명에 이르러서는 시대 혹은 작가, 독자가 향유한 문화와 관련해서 문학을 설명하려는 서술이나 활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세번째로,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살펴보겠다. 책에서는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것이 문학사와 관련되는 지의 여부에 관해서는 회의가 든다. 작가의 처지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려는 시도가 엿보이기는 하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