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우리나라 공무원교육훈련의 실태와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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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고찰
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3.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Ⅲ.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 실태 및 문제점
1.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인식부족
2. 교육훈련체계의 비전문성
3. 피교육자의 선택 가능성의 부족

Ⅳ. 민간기업체의 교육훈련실태
1. 삼성그룹
2. 현대그룹
3. 한솔그룹
4. 소결론

Ⅴ.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방향
1.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공무원 교육훈련체제에 경쟁원리 도입
3.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훈련 실시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행정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매우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그 변화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때 행정은 발전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퇴보 할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이 급변하고 있는 행정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을 실제로 입안하고 집행하는 󰡐사람󰡑에 대한 투자와 장기적인 인력개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정부의 모든 활동은 공무원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평가받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무원들이 언제나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의미한다. 계속적인 능력발전의 노력이 없이는 변화하는 환경과 행정수요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훈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자질이 우수한 인재를 공무원으로 임용하였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할 때는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며 퇴보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그 동안 공무원 교육훈련은 민간기업에 비해 정신교육․기본교육 위주의 획일적․타율적․형식적 교육이라는 부정적 측면과 함께, 질적 내실화보다는 외형적 성장에 치중함으로써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공무원 교육훈련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민간기업의 교육훈련과 비교하여, 우리 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와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그에 대비한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고찰
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
교육(Education)이란 개인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개발하여 개인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뜻하며 훈련(Training)이란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일정한 기준에 도달하도록 숙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단기간에 보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교육에 비해 기간이 짧은 것이 보통이다.
공무원 교육훈련은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갖추어야할 바람직한 공직윤리와 일반적인 소양 그리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행정의 전문인으로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인간은 누구나 상당한 노령에 이를 때까지 능력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생애에 걸친 발전계획을 구상하고 이에 따른 자기완성 및 성공에 대한 기대의욕을 가질 수 있게 됨으로써 근무의욕, 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또한 지식․기술의 발전 때문에 누구나 지속적으로 자기의 능력발전을 도모하지 않고는 사회변화에 동참하기 어렵다. 교육훈련은 공무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조직의 기능적 의미를 느끼고 자기개발을 위한 기회의 제공 등으로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공무원의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몇 가지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수요의 변동을 적극적으로 수용․처리하고 필요한 행정요건을 원만하게 충족시키며 국민의 지적수준 및 의식수준의 향상과 민간업체의 기술 및 정보발전에 부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를 담당할 공무원의 능력이 적절한 수준까지 향상되어야 하며 이는 교육훈련을 통하여 가능해 질 수 있는 것이다.
둘째, 공무원은 조직전반에 걸친 다양한 직무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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