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도입, 융합,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방송법시행령,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외국 사례, 향후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여건, 정책,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동향,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전략, 향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내실화 방향
- [방송사업자][징수율][부가통신서비스][방송사업자 문제점]방송사업자의 승인심사, 방송사업자의 징수율, 방송사업자의 관계, 방송사업자의 부가통신서비스, 방송사업자의 문제점, 방송사업자의 규제개선방안 분석
-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구조, 확산부진,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법률, 승인심사,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디지털화, 광고,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과제
-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의 현황, 쟁점과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의 개선 방안 및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의 활성화 방안, 활성화 전략 분석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현황, 위기와 그에 따른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위기에 대한 대응 및 지역방송의 활성화방안과 법적․제도적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도입
Ⅲ.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융합
Ⅳ.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방송법시행령
1. 특수관계자
2. 점유율 또는 사업자수를 고려하여
3. 정부와의 협의, 합의, 의견청취 등의 공개성과 투명성제고
4. 편성비율과 관련하여
5. 방송위의 시정명령에 대한 불이행시, 제재방법
6. 위원회회의의 공개
7. 방송발전기금의 징수와 관리
8. EBS에 대한 지원
9. 프로그램편성
10. 시청자참여프로그램
11. 광고
12. 시청자위원회
Ⅴ.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부가통신서비스
Ⅵ.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외국 사례
1. 미국
1) 디지털화 추진 현황
2) 사업자별 현황
2. 일본
1) 개요
2) 주요 추진 현황
3) 전기통신심의회의 답신 발표
3. 영국
1) 추진 현황
2) 매체간 경쟁 및 디지털 유선방송
3) Telewest
4) NTL
5) CWC(Cable & Wireless Communications)
4. 프랑스
Ⅶ. 향후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내실화 방안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국에서 유선방송은 1940년대에 난시청지역의 텔레비전 시청을 돕기 위한 제한적인 지역 안테나 시스템(Community Antenna System)으로 부터 출발하였다. 역사적으로는 1948년 미국의 펜실바니아와 오레곤에서 처음으로 케이블 시스템이 탄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유선방송이 광고주들로부터 본격적인 광고 매체로 인정 받기 시작하기 까지는 이로 부터 거의 30년 이상이 걸렸다고 할 수 있다. 이는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유선방송이 광고주로부터 광고 매체로서 인정받기에는 아직 충분한 청중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며, 충분한 청중을 끌어들일 수 있는 환경적, 기술적 여건도 조성되어 있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도입
우리 나라 케이블TV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중계유선방송과 종합유선방송의 이원화 구조이다. 이러한 구조는 종합유선방송을 추진한 공보처의 기본 정책에 서 비롯되었는데, 이 정책은 경제적 논리에 기초한 것은 아니었다. 공보처는 지상파 방송의 난시청 지역 해소를 목적으로 중계유선방송을 도입하였고, 세계 방송 환경의 혁명적 변화에 부응하면서 일본이나 홍콩의 위성방송에 의한 문화 침투에 대비하기 위해 종합유선방송을 도입하였다고 차별적 목적을 밝혔다(1996:11-12).
종합유선방송의 실제적인 도입 목적은 정치적인데 있었다. 1987년 노태우대통령 후보의 공약 사항으로 도입을 결정하였다. 공보처는 종합유선방송을 국책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중계유선방송은 이러한 국책 사업으로 연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 참고문헌
-
성낙일 외 1명(2009) - 우리나라 종합유선방송시장의 가격수준, 수익성 및 경쟁, 정보통신정책학회
성낙일(2010) - 종합유선방송 권역별 보급률과 경쟁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응용경제학회
오정호(2007) -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다각화와 티어링의 효과, 한국언론학회
유진수 외 2명(2007) - 종합유선방송사업자간 경쟁과 기업결합이 가격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산업조직학회
이병섭(2003) -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관계정립방안, 한국방송학회
최규태 외 1명(2002) - 디지털유선방송표준과 방송통신융합, 한국통신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